상단여백
HOME 칼럼·사설·기고
"프로젝트 학습은 변화 적용 힘을 키우는 좋은 도구다"교육기고 14. 역량개발 프로젝트 수업 방안
  • 강영준 김포시 교육자문관
  • 승인 2021.06.08 11:00
  • 댓글 0
강영준 김포시 교육자문관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역량 향상을 위해 학습자와 교사가 함께 관련 정보와 문제를 찾아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학습으로 학습 주제, 기간, 구성원, 방법 등을 학습자 중심으로 결정, 실행, 평가, 개선하는 일련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교육방법입니다.

이 프로젝트형 교육은 지식, 정보를 습득, 체계화하는 지식 습득 중심의 활동과 이를 적용하여 현실 생활의 과제를 개선하는 문제해결형 학습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형 학습은 지식 습득 활동과 현실사회의 변화를 동시에 추진, 경험할 수 있게 되어 보다 깊고 풍부하게 학습활동의 필요성(역동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역량을 향상하는 교육방법은 여러 가지로 나타날 것입니다. 이 과정은 선생님들의 생각에 따라 그만큼이나 다양한 수준과 방법으로 실행됩니다.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전국의 선생님이 50만 명이고 학생은 600만 명이므로 50만 개의 역량교육 프로그램이 600만 명의 학생들을 맞이하여 아침부터 저녁까지 1년 열두 달 쉬지 않고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사설학원까지 포함하면 더 많아지겠지요. 사실 사설학원에서의 지식습득 교육 등도 역량향상 교육의 한 부분입니다. 다만 그것이 단순, 단편 지식을 기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면 긍정성에 주목하는 것과 함께 그 부정성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쨌든 학생과 교사들이 교류하는 이 엄청난 과정에서 우리는 무엇에 주목해야 할까요?

첫째는 지식습득, 정보확보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 매우 간단하며 쉬운 것이고 일생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삶의 일부분임을 알 수 있게 도와야 합니다. 다양한 지식습득 활동이 있겠지만 교과학습 과정에서도 지식 습득의 기쁨과 만족감이 생길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만일 이 과정이 지식습득에 대한 장벽을 만들고 거부감을 느끼게 하고 있다면 깊이 고민하여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과제 인식과 해결과정을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어찌 보면 인생은 늘 과제 앞에 서 있으며 이 수많은 과제를 인식, 해결한 결과로 현재와 미래를 만들어 가게 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지금 현재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핵심적 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교육시스템적으로 구조화 한 것이 프로젝트형 학습의 핵심사항이라고 정리하면 좋겠습니다.

프로젝트형 학습 개념을 다음의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림] 역량교육프로그램 실행 개념도

[그림] 역량교육프로그램 실행 개념도에서 보는 것처럼 역량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아우르면서 실행되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할 부분은 학습 주제의 선정 등 시작하는 것은 물론 중간과정, 결과의 평가와 개선점 도출 활동을 하는 중심이 학생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고 이들이 스스로 깨우쳐 가는 학습이 가능하게 지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학생핵심역량 향상교육은 교과지식 전달을 중심으로 해왔던 지금까지의 교육과는 많이 다른 교육내용과 방식을 창안해야 합니다. 다양한 시도로 수많은 방식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용 또한 그야말로 수많은 주제, 과제가 발굴될 수 있을 것입니다.

선생님들께서 보다 완벽하게 만들어 적용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면서 위 역량교육 개념도에 있는 것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표> 역량교육프로그램 실행 개념도 구성내용 요약

구성내용

요약

프로젝트 학습

주체, 주제, 시한, 목표, 기대하는 결과, 방법, 비용 등이 보다 명확한 목적의식적 활동

문제해결 학습

학생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과제를 명확히 하고 그 문제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활동으로 활동 후에 학생의 내적, 외적변화가 긍정적인 활동

그룹 활동

여럿이 모여 역할을 나누어 하는 활동. 실내 활동은 6명 내외가 적합하며 외부교육은 활동 형태 및 내용에 따라 효과적 방법 모색

주제탐구 활동

학습주체들이 지금 시점에서 꼭 해결해야만 할 핵심적 과제나 학습할 주제임. 주제는 학생들이 직접 결정하게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며 포괄적으로 하기보다는 가능하면 보다 명확히 설정할 수 있게 함.

과정 학습

활동 과정의 노력, 의식이나 행동 변화에 주된 관심을 두는 학습활동. 교사는 지원, 격려, 칭찬, 보호, 질책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수행하며 변화 모습, 정도를 기재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높여야 함

협력 학습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에서 역할을 나누어 책임을 지고 존중하고 배려하며 격려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한 것임을 피부로 느낄 수 있게 하는 활동

게임, 놀이(흥미) 학습

흥미, 재미에 기반하여 학습이 이루어지게 다양한 수단, 방법을 탐색 , 발굴, 적용함. 단순한 효과보다는 보다 복합적인 교육효과 있게 개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함

중 장기학습

주제, 구성원 등에 따라 월, 학기, 년, 3년 단위 활동 모색이 필요함

융합학습

과제해결은 늘 기존의 여러 지식이나 방법을 묶어내어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과정이며 복합적으로 구조화 하는 활동이지만 그다지 어려운 것이 아님을 알 수 있게 해야 함. 예를 들어 수로 습지탐색 활동이면 교과에서는 생태, 지리, 역사의 융합일 수 있으며 학생역량 측면에서는 공동체, 자기관리, 의사소통, 지식정보처리, 창의적사고, 심미적감성 등을 동시에 개발영역으로 설정할 수 있음. 여러 교과 교사가 함께 협력하여 운영하는 것도 필요함

최근 학생역량 교육프로그램을 하면서 느낀 것들 중에서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한 번 차분히 생각하여 보는 시간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자기탐색 프로그램, 여러 진단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은지 매우 심각하게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를 깊게 탐색하는 시간을 통해 미래를 구상하는 것이나 현실의 시간을 어떻게 쓸 지에 대한 판단과 실행력이 높아질 수 있게 도와야 합니다.

고3 어떤 학생은 자기탐색프로그램 후에 ‘나에 대하여 차분히 생각하여 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의미있는 교육이었다’고 서술했습니다. 우리가 얼마나 아이들이 스스로를 생각해보고 마음을 다잡는 시간을 만들어 주지 못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마음을 아프게 하는 글이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행동의 중요성을 알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교육은 의식과 행동의 수많은 교섭과정에서 바람직한 어떤 결과를 지향하는 것입니다. 의식, 행동 둘 다 중요한 것이지만 특히 바람직한 행동의 중요성을 알 수 있게 지원해야 합니다. 행동만이 어떤 힘을 만들어 내어 일상과 현실의 변화를 만들어 냅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든 보고 있지 않든 항상성을 갖는 바람직한 행동을 어떻게 체화할 것인지 각성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역량(Competency)이 행동(Behavior)을 중심으로 하는 성격, 자세, 태도, 가치관, 지식, 기술 등에 대한 총체적 개념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할 필요도 있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적극성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입니다. 역량교육프로그램 과정에서 평소 교과학습에서는 인정받지 못하던 학생이 다양한 문제해결 과정에서 남다른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여 이후 교과학습이나 교우관계에서 특별한 변화를 이루어 내는 경우가 자주 발견됩니다. 자신은 몰랐던 자신의 좋은 점을 친구들이 언급해 줌으로써 보다 적극적이고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경우도 나타납니다. 학생 하나하나가 현재의 모습에서 뭔가 발전을 이루어 낼 수 있게 하는 것은 그 내면의 적극성과 열의를 깨우는 것입니다. 역량교육프로그램은 이런 적극성을 깨울 수 있게 설계되고 지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역량 개발과 향상만이 학생들의 현재와 미래를 밝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학습이 지루하고 어렵고 불쾌한 것이 아니라 즐겁고 만족스럽고 쉬운 것임을 피부로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우선 중요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지식 그 자체를 익히는 것과 이를 현실의 바람직한 변화에 적용하는 힘을 조금씩 갖추어 가는 것이 역량교육의 핵심적 사안입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이를 이루어 가는 아주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선생님들의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프로젝트형 주제탐색, 문제해결 학습이 아이들의 의식과 행동에 밝고 굳은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기를 바라게 됩니다.

이번 14번째로 역량중심의 학생교육에 대한 기고를 마칩니다. 수많은 논쟁거리가 있고 그보다 더 많은 실행과정이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현재는 물론 미래의 행복한 삶에 대한 깊은 연구와 판단으로 선생님들의 다양한 교육실행과 평가, 그리고 개선과정이 넘실대기를 바라게 됩니다.

다음에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기고를 몇 차례에 걸쳐 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달 전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방향과 핵심 과제들을 제시하였습니다. 관련 연구자들의 말을 들어 보면 15개의 연구 용역이 다발적으로 발주, 실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하나하나 살펴 보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지만 전체적인 전망을 하는 시간을 선생님들과 함께 가질 수 있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들께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시간을 내어 이 김포신문에 쓴 14가지의 학생역량교육에 대한 기고를 검색하여 하나하나 살펴 보시고 가열찬 비판과 질책을 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강영준 김포시 교육자문관  gimpo1234@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강영준 김포시 교육자문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