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기술훈련 그래픽(GTQ)자격증반

 

김포시청소년재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이하 ‘센터’라 함.)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개인상담 및 교육, 직업체험 및 취업, 자립, 복지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고 높은 만족도와 성과를 내고 있다. 2020년 한 해 동안 200여 명의 청소년이 학업 및 자립분야에서 성과를 냈고, 검정고시 합격률 평균 99%, 센터 이용 만족도는 95% 이상이다.(2020 센터 만족도 및 자립지원 욕구조사)

2021년 센터의 주요 지원 방향 중 하나는 ‘청소년 자립지원 강화’이다. 2018 학교밖청소년실태조사(여가부)에 따르면 학교 밖 청소년은 학업에 대한 수요 못지않게 진로탐색 및 직업교육훈련 등 자립지원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옴에 따라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자립지원을 위해 ‘자립통’이란 사업으로 지원을 강화한다.

‘자립통’이란, 자립에 필요한 기초교육부터 자격증 취득 등 자립기술훈련, 직업체험, 실전학습인 자립작업장까지 모든 지원이 하나의 목표로 통(通)한다는 의미와 자립을 위해 스스로 소통하고 자립과정 속 겪는 성장통(痛)을 이겨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자립통은 총 3단계로 진행되며 각 단계별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단계별 프로그램이다.

1단계 [자립준비교실]은 5가지 미션을 완수하는 프로그램으로 직업흥미검사, 취업, 경제, 생활, 노동인권의 5가지 분야의 온라인 심리검사 및 교육을 이수하고 수료증 및 소감문을 제출하는 단계이다.

2단계 [자립기술훈련]은 ‘2020년 자립지원 욕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획된 총 6분야 9종 자격증 취득반(바리스타, ITQ(한글,엑셀), GTQ(포토샵,일러스트), 원동기, 제과기능, 중장비(굴삭기,지게차) 등)과 2종의 자기계발 프로그램(도예, 원예)을 진행하여 실질적인 자립 준비를 위한 기술을 익히고 자격을 취득하는 맞춤형 지원 단계이다.

마지막 3단계 [직장체험 및 자립작업장]은 김포시 꿈드림 센터와 협약되어 있는 관내 기관 및 사업장에서 2단계에서 배운 기술과 자격을 최대 168시간 이내로 근무하며 실무를 통해 교육‧훈련하는 ‘직업체험’ 프로그램과 제품의 생산과 판매, 기획 및 홍보 등 시장 경제 학습 체득 및 자본 관리 능력을 강화하는 ‘자립작업장’에 참여하는 단계이다.

 

자립기술훈련 자기계발 도예반

이러한 ‘자립통’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을 만나보았다.

 

 

Q. 간단한 자기소개해 주세요.

올해 센터에 들어오게 된 24세 신다은이라고 합니다.

 

Q. ‘자립통’ 프로그램을 참여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자립통’ 프로그램은 진로탐색을 하고 있는 저에게 아주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시간과 비용의 한계로 배우기 힘들었던 것들을 ‘자립통’으로 다양하게 배울 수 있어서 단계별 프로그램에 무조건 참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단계별 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느낀 소감을 말해주세요.

우선 1단계인 자립준비교실은 큰 테두리는 정해져있지만 그 속에 들어야할 강의를 본인이 듣고 싶은 것으로 고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 중에 관심 있는 분야가 있으니 더 잘 듣게 되었고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경제 분야, 법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직업흥미검사도 내 유형과 어떤 직업이 잘 맞을지 알아볼 수 있었고 다양한 직업이 있다는 걸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2단계 프로그램에서는 처음으로 건설·기계(중장비) 자격증반에 참여했고 이후 국가기술자격증 굴삭기운전기능사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처음 도전하는 분야이기에 많이 어려웠고 한 번 시험에서 고배도 마셨지만 끝까지 도전할 수 있게 꿈드림 선생님들이 응원해주셔서 자격증 취득이라는 값진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3단계로 자격증 취득 후에 중장비자동차정비학원에서 직장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고 곧 실무 보조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제가 실무 보조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을지 걱정도 되면서 한편으로는 새로운 도전에 가슴이 설레기도 합니다. 이런 기회가 쉽게 오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더욱 열심히 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자기계발프로그램 도예활동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센터를 이용할 수 있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기에 평소 배워보고 싶었던 수업들을 참여하면서 자기 성장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자립기술훈련 기계·건설, 굴삭기 자격증반

Q. 꿈드림 센터를 아직 모르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저는 자퇴 후 배우고 싶은 것들이 있었지만 비용이 많이 들어 도전하지 못했습니다. 또 사회에 나와 공부와 아르바이트를 병행했기 때문에 더욱 제가 하고 싶은 일이 뭔지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어떤 일에 의욕이 생기기보다 조금씩 포기하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꿈드림센터를 알게 된 이후 센터에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참여하면서 모든 일에 의욕적으로 변하는 저를 발견했고 한발 한발 나아가는 제 모습이 스스로 대견하다고 느꼈습니다. 한때 저처럼 학업을 중단하고 방황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센터에 들어와 좋은 기회들을 얻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자립통’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왜 센터를, 이 프로그램을 진작 알지 못했을까!”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관내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 상담, 학업, 자립, 문화활동 지원 등의 다양한 지원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관심 있는 김포시 학교 밖 청소년은 031)980-1692~6, 1668로 문의 후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홈페이지(https://www.fgy.or.kr/gpkdream/mainPage.do)통해 확인 할 수 있다.

 

2021년 센터 자립지원 프로그램

 

• 지원대상 : 만 15세~24세 학교 밖 청소년

※세부 프로그램별 난이도에 따라 연령 상이함.

 

• 1단계 자립준비교실 : 연중 운영(온라인)

• 2단계 자립기술훈련 및 자기계발

• 3단계

- 직업체험 : 연중 운영(약 9명)

- 자립작업장 : 9~10월 운영 예정

 

• 문 의 : 031-980-1692~1696, 1668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