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재유치원 이혜진 영양선생님

작년 6월, 경기도 안산의 한 유치원에서 집단식중독 사건이 발생했다. 원인은 장출혈성대장균인 O-157.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의 합병증으로 유명한 용혈성요독증후근(HUS)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며, 심한 경우 단시간 내에 신장 기능이 저해되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위험이 많고 치료법이 없어 예방하는 것이 최선책인 식중독 중 하나다.

안산 유치원에서의 식중독 원인은 냉장고 내부 온도가 기준보다 높았던 점이 지목됐지만, 보존식을 남겨두지 않아 명확한 감염경로를 가려내지는 못했다.

재발 방지를 위해 학교급식법 시행규칙을 개정해서 보존식 관리의무를 강화하기로 했으며, 이번 식중독 사고로 인해 유치원의 학교급식법 적용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었다.

올해부터는 유치원급식도 ‘학교급식’에 포함된다. 유아의 먹거리 안전과 급식의 질 보장 요구에 따라 학교급식법이 개정되어 2021년 1월 30일부터 모든 국·공립 유치원과 원아 수 100명 이상의 사립유치원은 학교급식 대상으로 포함된다. 유치원을 학교급식 제도권 내에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유치원급식의 위생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유아들에게 더욱 안전한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면역력이 약한 성장기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이었지만 그것이 더 필요한 유아들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는 현실이었다. 유아들은 감염에 취약하고 청결한 위생으로 관리해야 하는 대상이므로 보다 안전한 급식을 위해 체계적인 위생관리가 필요하다.

대부분 국·공립 유치원은 학교급식법의 적용을 받기 이전부터 초등학교 급식운영을 기준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유아교육법을 따르고 있었기에 철저히 급식만을 위한 관리가 어려웠다.

학교급식은 식품안전관리인증 기준인 ‘학교급식 HACCP 시스템’에 의해 관리되며 시설·식자재 관리 등을 각 항목으로 나누어 점검한다.

이번 학교급식법 적용으로 국·공립 유치원도 학교와 동일하게 지역교육청의 지도·점검 대상이 되었다. 상반기 위생점검, 하반기 위생점검 및 운영평가를 받는다.

위생점검 및 운영평가는 매년 교육청에서 수립한 급식 기본방향에 근거를 둔다. 급식 기본방향은 학교급식법 및 시행령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급식 실무직원이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한다.

2021년 유치원급식 기본방향의 내용은 이전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이다. 운영관리, 위생관리, 영양 및 식생활 지도, 안전하고 우수한 식자재 사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영관리 부분은 유치원급식의 운영 방법, 법적 준수사항, 수요자 참여, 청렴방안 등 유치원급식의 운영원칙에 따라 급식의 질 향상 및 유아의 건전한 심신 발달 도모를 위한 내용을 담았다.

위생관리 부분은 급식 시설관리, 작업별 위생관리, 급식종사자의 개인위생 관리, 식중독 중점 관리대책 등의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조리 및 제공할 수 있는 급식환경 조성은 식중독 발생을 예방한다.

영양 및 식생활 지도 부분은 유아에게 적합한 영양 관리 기준 준수 및 균형 잡힌 식사 제공을 통해 성장기 유아의 건강을 증진하도록 했다. 또한 식품알레르기, 나트륨 및 당류 저감화 계획 등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으로 운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안전하고 우수한 식자재 사용 부분은 식자재 품질관리기준 및 원산지 표시제 준수, 식자재 품질기준 심의 의무화, 식자재 구매 시 계약관계 법령 등을 안내했다.

학교급식법 개정은 유치원 운영에 있어 큰 변화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요구된다. 관리자의 학교급식에 대한 이해, 급식 실무직원의 HACCP관리 업무 숙지, 급식기구 및 시설관리 등 급식환경 조성을 위한 폭넓은 노력이 필요하다.

유치원급식의 목적은 유아들에게 균형 있는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심신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종류의 음식 제공과 섭취 기회 마련으로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며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번 개정을 통해 학교급식의 본질과 목적을 유치원급식에 적용하여 공공성 강화를 이루었으므로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유치원급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유치원 급식은 유아기의 어린이들 대상으로 급식을 운영하기에 더욱 주의가 많이 요구된다.

생선 제공시에는 가시를 모두 제거된 제품을 사용하여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제공된다.

음식의 크기는 유아기 어린이들이 먹기에 좋도록 작은 크기로 썰고 조리하여 제공된다.

특히 유아기 어린이의 건강을 위해 식재료 선정에 엄선을 기한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