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으로 만나는 직업>

김동춘 바르미유도체육관 관장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누군가 당신에게 이러한 질문을 던진다면, 어떠한 대답을 할 수 있을까요?

명쾌한 대답이 나오는 이들도, 알쏭달쏭한 이들도, 말문이 턱 막히는 이들도 있겠지요.

누구에게나 ‘꿈’은 소중한 것입니다. 꿈을 찾은 이들에게도, 꿈을 찾지 못한 이들에게도, 꿈을 가슴에 품고 사는 이들에게도 말이지요.

김포청소년신문에서는 김포청소년들의 꿈을 찾고 구체적으로 그려나갈 수 있는 ‘신문으로 만나는 직업’ 코너를 이어가고자 합니다. 다양한 직업을 가진 우리 이웃의 꿈과 희망 이야기, 지금부터 만나볼까요? <편집자주>

 

Q. 유도전문가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유도체육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도체육관 운영의 목적은 생활체육을 통한 김포주민들의 건강 증진입니다.

 

Q. 유도 운동의 목적은?

A. 처음에는 너무 이 운동을 스포츠체육, 엘리트체육 위주로 하다 보니까 생활체육에 대해서 많이 이해를 못했어요. 마상 나와서 체육관을 열고 제가 운영을 하다 보니까 좋은 운동을 남녀노소 구분 없이 다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크고요. 앞으로의 제 마음가짐은 운동을 전부 다 편하게 누릴 수 있는 것,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 지도하는 게 목적입니다.

 

Q. 유도호신술전문가에게 필요한 자질은?

A. 우선은 전문적인 지식도 중요하지만 사람 대 사람이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배려심이 있어야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배려심과 꾸준함, 침착함 이런 것들이 항상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유도호신술전문가가 되기 위한 방법은?

A. 유도를 전공으로하는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학생들한테 제가 드릴 말씀은 생활체육으로 즐기는 유도가 아니라 전공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운동량이나 동작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필요합니다. 체육관에서 일반적으로 배우는 운동보다 강도도 높고 시간도 많이 투자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다른 준비보다 본인의 마음가짐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유도호신술전문가의 미래전망은?

A. 유도를 통한 지도자의 전망도 중요하지만 체육 안에 유도가 들어가 있는 거거든요. 앞으로 유도뿐만 아니라 체육 관련 직종은 좀 더 장래가 밝다고 생각이 듭니다.

 

Q. 유도호신술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에게

A. 지도자 생활을 하면서 많은 제자들을 육성시키고 또 중간에 운동을 그만두는 학생들도 있었고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제일 중요한 것은 지도자는 기다림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성실함도 마찬가지고 욕심을 내면 여러 가지 안 좋은 것들이 많이 일어나거든요. 욕심을 내기 보다는 차분하게 차근차근 하나하나 지도해 나가면서 기다리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료제공-김포청소년재단 진로체험지원센터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