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청소년신문
고촌청소년운영위원회 ‘라온하제’가 소개하는 청소년 기획활동
고촌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장 김하온
고촌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 백민주

라온하제 : 안녕하세요! 저희는 고촌청소년문화의집 제 3기 청소년운영위원회 ‘라온하제’ 입니다. 라온하제는 ‘즐거운 내일’이라는 순우리말로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을 이용하는 청소년들 모두 내일이 즐거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활동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저희 (재)김포시청소년재단 고촌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라온하제’ 소개와 함께 올해 운영한 청소년 기획활동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Q1. 청소년운영위원회란?

A1. 라온하제 : ‘청소년운영위원회’란 청소년의 권리 보장과 자율적인 정책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중앙부처나 자치단체 등 행정조직이나 청소년단체 시설의 청소년들로 구성된 자율적인 참여 활동을 하는 자치 기구를 말합니다. 청소년 수련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등을 청소년들이 직접 자문 및 평가하면서 청소년의 수요와 의견을 반영하는 목적으로 운영되어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 기본법] 제3조 제1호에 따라 9 ~ 24세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고촌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매년 11~12월 중 다음년도 청소년운영위원회를 모집하고 있으며, 서류 제출 후 면접을 보고 선발됩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모니터링, 각종 행사 기획 및 운영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현재는 코로나19로 대면 모임을 많이 할 수 없어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한 비대면 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2. 청소년 기획활동이란?

A2. 라온하제 : 청소년 기획활동은 많은 청소년들이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활동을 한다던가, 모니터링 의견을 반영한 기획활동을 운영하는 등 지역 및 시설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획하여 실행하고 평가하는 활동입니다. 청소년 기획활동은 누구를 위한 활동인지, 실현가능한지, 이 활동을 통해 얻고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꼭 생각하고 추진해야 합니다.

그동안 저희 고촌청소년운영위원회 라온하제는 2019년 시설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도서 나눔 및 이벤트 체험부스를 운영하여 ‘나눔, 묻고 더블로 가!’ 기획활동 추진하였고, 2020년 청소년의 법적 지위와 권리를 올바르게 공유하는 캠페인 ‘청소년 권리증진 캠페인_우리의 권리를 말하다’ 기획활동과 청소년들과 함께 협동그림 그리기 및 문화의집 시설 홍보 영상 제작을 통한 홍보활동 추진하였습니다. 올해 2021년 첫 청소년 기획활동은 자체 회의를 통해 봄맞이 청소년시설 및 활동 활성화를 위한 비대면 기획활동 ‘너 봄? 나도 봄!’ 운영하였습니다.

Q3. ‘너 봄? 나도 봄!’, 기획 의도는 무엇인가요?

A3. 라온하제 : 코로나19로 봄나들이도 어렵고 학업 스트레스가 가득 쌓이고 있는 청소년을 위한 봄맞이 기획활동을 추진하였습니다. ‘너 봄? 나도 봄!’ 기획활동은 가정에서 즐기는 봄맞이 플랜테리어(식물+인테리어) 체험키트 2종을 제공하여 청소년들이 체험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도 완화하고 환경보호도 함께 할 수 있는 청소년활동입니다. 기획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미세먼지와 플라스틱 등 환경문제가 심각한 지금의 문제를 인식하고 예방, 보호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4. ‘너 봄? 나도 봄!’,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A4. 라온하제 : 3월 자체 회의를 통해 봄맞이 기획활동을 주제로 선정하였고, 3가지의 활동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코로나19로 고촌청소년문화의집 시설을 개방하진 않았지만 언젠가 친구들이 시설을 깨끗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저희는 대면으로 봄맞이 시설 환경개선을 진행하였고, 카드뉴스 제작을 통해 청소년 친구들 외에도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자료를 SNS에 업로드하는 홍보활동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환경문제와 관련된 체험키트 2종을 골라 30명의 청소년에게 비대면 체험활동을 제공했습니다. 문화의집에서 체험키트를 받아 집에서 자유롭게 활동한 후 활동후기를 고촌청소년문화의집 이메일 또는 인스타그램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여 안전한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Q5. 이후 계획 중인 기획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A5. 라온하제 : 5월에는 고촌청소년운영위원회와 청소년동아리가 함께하는 기획활동을 논의 중입니다. 자원봉사센터에서 운영하는 담배꽁초 줍기 ‘김포시담담챌린지’와 함께 ‘담배는 노답, 나는 노담’ 청소년 담배예방 캠페인을 기획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캠페인활동을 진행하려고 하니 고촌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및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플러스친구 등)에 많이 관심가져주세요!

Q6.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을?

A6. 라온하제 : 고촌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으로서 열심히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항상 밝은 미소로 친절과 봉사를 베풀며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활동하는 청소년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고촌청소년문화의집에 도움이 되도록 성실하게 고촌청소년운영위원회 활동을 하겠습니다. 지켜봐주세요!

김하온, 백민주  gimpo1234@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김하온, 백민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