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원 과장
김포우리병원
피부비뇨기과

추운 날씨를 보이는 겨울철에는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 악화되어 병원을 찾는 환자분들의 수가 늘어납니다.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추운 날씨로 인해 신체 내 체온 유지를 조절하는 교감 신경의 반응에 따라 전립선 내 근육이 수축되어 전립선 비대증으로 좁아진 요도가 더욱 좁아지게 되어 배뇨 증상을 악화시키며 방광 또한 긴장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겨울철에 많이 복용하게 되는 감기약도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약에는 콧물이 나오지 않게 하는 항히스타민과 교감 신경 작용 약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전립선 수축을 유발하여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전립선이란 호두알 정도 크기로 방광 출구 쪽에서 요도 입구를 감싸고 있는 남성 생식 기관입니다. 일반적으로 전립선은 30대 중반부터 점진적으로 커져서 50대 50%, 60대 60%, 70대에는 70% 이상 비대해집니다. 이로 인해 소변 줄기가 약해지거나 가늘어지게 되고 소변을 보기까지 오랜 시간 뜸을 들여야 하는 증상과 야간에 자주 소변을 보는 등의 증상으로 배뇨 불편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전립선 비대증이라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요도가 막혀 소변이 배출되지 않는 급성 요폐가 발생하거나 반복적인 요로 감염, 방광 결석, 혈뇨 및 방광 기능 손상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악화 및 급성 요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온을 보존하도록 옷을 따뜻하게 입고 외출 전에는 가벼운 운동을 하도록 하고 갑자기 찬바람을 쐬는 것을 피하는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기약 복용 시에는 전립선 비대증에 부작용이 있는지 확인하고 복용해야 하며 잠자기 2시간 이내에는 간식 및 수분 섭취를 제한하도록 해야 하며 특히 과음은 갑자기 소변량이 늘어나 방광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으며 김포우리병원 비뇨기과에서는 전립선 비대증에 대한 전반적인 검사 및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약물 치료와 저온의 플라즈마를 발생시켜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조직을 기화시켜 전립선 조직을 제거하는 경요도적 전립선 절제술(plasma Turis)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