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65인의 국내외 뉴 미디어 아티스트 소개

지역작가와 문화를 세계 독자들에게 선보이는 역할

CICA 미술관의 출판 부문 CICA Press가 ‘Into the Clouds: New Media Art 2021 (구름 속으로: 뉴 미디어 아트 2021)’를 펴냈다. CICA Press는 ‘정신’이 ‘젊은’ 문화 창작가의 관점에서 아트와 문화 전반의 소식을 전하는 온라인+프린트 미디어다.

이 책은 2020 CICA 뉴 미디어 아트 컨퍼런스, 아트 텔레포티드 뉴욕 2021, 크라우드: 제6회 뉴 미디어 아트 국제전에 참여한 65인의 국내외 뉴 미디어 아티스트들을 소개하고 있다.

CICA Press는 ‘미술의 중심지’로부터 세계로의 일방적인 흐름을 극복하고자 세계 각 지역의 지역작가와 문화를 세계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교두보가 되고자 온라인 및 오프라인 공간을 통해 지역작가, 디자이너, 관객, 주민들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있다. 각자의 공간에서 고유의 문화를 발전시키면서 동시에 세계적인 수준의 예술문화를 창출하고, 공유하고, 즐기고, 감동을 주며, 예술이 삶에 스며들 수 있도록 힘쓰고 있는 것.

저자 김리진은 아트 디렉터이자 아티스트로 뉴 미디어 아트와 시각문화 연구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조소를 전공하고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원에서 뉴미디어와 조소를 공부했다. 이후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에서 Media, Art, and Text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14년부터 CICA 미술관에서 아트 디렉터로 근무하면서, CICA 뉴 미디어 아트 출판 및 국제전, 아트 옐로 북,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 등과 같은 다양한 실험출판 및 국제전을 기획해 왔다. 그녀가 2014년 기획한 “1956-1957 한국” 사진전은 KBS 뉴스와 론리 플레닛 매거진 코리아 등을 포함한 언론에 보도되었다. 2017년부터 CICA 뉴 미디어 국제 컨퍼런스를 기획, 매해 개최, 2017년은 김포시, 2018년은 한국예총 안양지회, 2019년은 서울대학교와 협업하였다.

2018년에는 한국예총 안양지회 주최 뉴 미디어 아트와 공공미술 국제 심포지엄을 큐레이팅 및 진행하였다. 2019년과 2020년에는 노마드 아티스트를 위한 국제전 및 컨퍼런스 Art Teleported를 기획, 뉴욕에서 개최했다. 상명대학교와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에서 미술전공 과목 및 연합과목들을 가르쳤으며, 현재 김포산업진흥원 대표산업혁신 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