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우리 몸의 ‘중심 근육’을 탄탄하게 만들어 주는 ‘코어 운동’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가장 대표적인 코어 운동인 ‘필라테스’ 또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필라테스는 독일인 죠셉 필라테스가 현대적 의학 지식과 운동역학 등을 적용하여 만든 운동이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필라테스는 몸의 중심부(코어)를 고정해서 운동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균형 잡힌 운동과 더불어 바른 자세를 만들어 주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근육의 양적 강화보다는 질적 강화와 균형에 초점을 맞춘 운동이기 때문에 개인의 힘과 유연성에 맞춰 스스로 운동 강도를 맞춤 조절할 수 있고, 이런 조절을 물리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전용 기구들을 이용해 운동을 하게 된다. 필라테스의 효과로는 코어 큰육을 강화시킴으로써 현대인들의 대표적인 질병인 굽은 어깨와 등허리, 거북목 등을 교정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척추 및 근육의 균형조정운동에도 큰 효과가 있어 일반 운동 목적을 넘어 물리치료, 접골치료, 재활치료 등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운동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렇게 남녀노소 모두에게 안전하고 유익한 운동이 되는 필라테스는 어떤 기구들로 체험이 가능한지 사진과 함께 알아보자.

 

 

 

100가지 동작이 가능한 필라테스의 꽃, 모던리포머

모던리포머

필라테스 기구 중 가장 유명한 모던리포머는 이 기구 하나만 있어도 100가지 이상의 운동을 할 수 있어 필라테스의 꽃이라고 불린다. 기구의 외형상 생소하고 어려워 보일 수 있으나 긴장을 풀고 자연스러운 호흡과 적당한 힘으로 조절하면서 운동한다면 사지조절능력, 움직임의 상호조절 능력, 몸의 인지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균형감각, 하체근력에 효과적인 콤비 체어

콤비체어

콤비체어는 균형감각 및 하체근력을 강화시키는데 최적의 기구로 손잡이, 발판, 스프링 등을 개인의 운동능력에 맞게 조정할 수 있어 쉽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구이다. 다리, 골반, 복부, 어깨 등의 근육을 강화하고 근육의 불균형을 조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출처 : 엘리츠 필라테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