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단, ‘교과서 밖 역사 특강’ 개최... 10일, 24일

김포문화재단이 오는 10일과 24일, 두 차례에 걸쳐 ‘교과서 밖 역사특강’을 개최한다.

이번 특강은 각각 ‘원종, 죽어서 왕이 되다.’와 ‘숙종, 산성을 쌓다’를 주제로 관내 학생 및 시민에게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을 통한 역사지식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10일 열리는 특강은 KBS ‘역사저널 그날’, EBS ‘신병주의 역사여행’ 등에 출연해 강연을 펼치며 역사의 대중화에 앞장서온 건국대학교 사학과 신병주 교수가 맡는다. 이번 특강을 통해 신 교수는 김포의 대표적인 역사문화유산 장릉과 애기봉에 얽힌 역사적 사건을 소개할 예정이다.

24일 예정된 두 번째 특강은 KBS ‘역사저널 그날’, KTV ‘인문학열전’ 등을 통해 대중들에게 알려진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이근호 교수가 김포 문수산성과 덕포진의 탄생과 전쟁사에 얽힌 숨은 이야기를 들려줄 계획이다.

김포문화재단 최해왕 대표이사는 “우리 지역의 역사 유적을 통해 생생한 역사 지식을 생생하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표하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지역 문화유산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여 지역에 대한 역사적 지식과 애정을 쌓고, 나아가 김포시민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무료로, 김포문화재단 홈페이지(www.gcf.or.kr)를 통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각 회당 200명의 시민과 함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