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진보.보수 교육감 모두 창의교육에 공감”

보수, 진보 교육감 이구동성 “획일적 교육으로는 희망 없다”
“교육위해 교사 점수제 변화돼야, 학부모 건강한 목소리 중요”
“좋은 제도도 획일화 안 돼, 자유학기제, 혁신학교 성찰 필요

김포 지역의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애쓴 최창의(사단법인 행복한미래교육포럼 대표)전 3선 경기도 교육위원이 전국17개 시·도 교육감과 교육현안문제와 철학과 정책 등을 놓고 대담한 대담집을 펴냈다. 이번에 펴낸『교육 대담』(살림터)은 우리나라 교육감 가운데 진보와 보수 성향의 교육감 모두를 대담해서 전국 교육감들의 철학과 정책을 비교할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김포와 고양, 파주 지역구를 기반으로 12년 동안 교육문제와 학부모와 학생들의 행복한 교육을 위해 소신을 갖고 활동하며 지역 내 지지를 받았던 최 대표는 지금도 교육관련포럼과 강의 등 오아성한 활동을 펼치고있다. 책 발간을 즈음하여 인터뷰를 싣는다.

책을 쓰게 된 동기는
2014년 세월호 참사 두 달 후인 6월에 교육감 선거가 있었다. 17개 시도교육감 중 13곳에서 진보 성향 교육감이 당선됐다. 교육의 개혁에 대한 책임의식을 강하게 품을 수밖에 없는 태생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2년이 지난 지금, 과연 교육감들이 국민들의 요구에 어떻게 응답하고 있는지 궁금했다. 마침 보리출판사에서 발행하는 학부모 월간지 『개똥이네 집』에 교육감들과의 대담을 연재할 기회를 얻어 지난 해 3월부터 전국 17명의 교육감을 한 달에 한명씩 찾아가 이야기를 들었다. 그렇게 쌓인 연재물을 다듬어서 책으로 묶었다.

대담에 어려움은 없었나
교육감들이 워낙 바쁜 이들이라 일정 잡기가 쉽진 않았다. 어떤 경우는 의도를 잘 이해하지 못해서 자리 만들기까지 애를 먹기도 했고. 하지만 어린 시절, 학창시절의 이야기를 질문하며 편안하게 대화를 유도하니 대개 진솔한 목소리를 들려줬다. 각자가 의욕 있게 펼치고자 하는 정책에 대해선 시간을 연장해가며 속내를 털어놓기도 했다. 핵심은 아무래도 학교와 교실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었다. 또한 학부모와 지역 교원들에게 바라는 점을 듣기도 했다.

진보 성향과 보수 성향 교육감의 차이는
편의상 어느 한 성향으로 분류하곤 하지만 사실 교육관은 개별적으로 다 달랐다. 진보 성향으로 일컬어지는 교육감이 특정 정책에 대해 보수적 견해를 가져 놀란 적도 있다. 보수 성향 교육감 중 한분은 자신이 정치적으로는 보수지만, 교육정책은 무척 진보적이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서로의 결은 각자 달랐지만, 모든 교육감이 공통적으로 과거와 같이 지식을 일방 주입하는 입시교육으로는 교육의 미래가 없다는 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었다.

대담을 진행하며 느낀 소회는
모든 교육감이 토의, 토론, 질문이 있는 교실을 만들고자 하는 정책을 적극추진하고 있었다. 또한 과거 권위적이었던 모습을 벗어나 기본적으로 청렴을 추구하고 있는 모습도 보였고, 지역주민과 학부모, 교원들의 의견을 들으려는 자세도 확대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시스템이 충분히 구축되지 않아 추진하는 정책들이 교실 안까지 도달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구호는 희망적인데 실천은 아직 요원하다고나 할까. 학생들의 삶을 구체적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보다 집요한 시스템 구축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절감했다.

교육 변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교사에게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가장 큰 보람이자 본분으로 생각할 수 있는 풍토를 마련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시행되는 임명제 교장제, 그리고 그 기반이 되는 점수 중심의 승진제도는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 학부모들도 모든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목소리를 내야지, 자신의 아이만이 경쟁의 우위에 서게 하려고 이기적인 목소리를 높여서는 곤란하다. 학교가 학부모위에 군림하던 옛날을 그리워할 순없다. 교사와 학부모의 공동체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전환하는 노력을 교육청이 지원해야 한다.

혁신학교와 자유학기제에 대해 평가한다면
혁신학교는 중앙정부의 정책 변화만 기다릴 수 없다는 절실함에서 교사와 학부모들이 나서 탄생시켰다. 상당한 성과를 내며 전국적으로 확산되기도 했지만, 최근 과도한 실적주의의 조급성에 발목이 잡혀 초기의 활력을 잃어가고 있다. 자유학기제도 혁신학교의 토양에서 싹튼 열매다. 다만 모든 학교에 전면적으로 실시하다보니 획일화의 우려가 있다. 내용보다는 형식에 치우쳐 학부모들이 불안해한다. 엉뚱하게도 사교육 시장에선 이 시기에 당신의 아이를 차별화해야 한다고 부추기며 악용하려 한다. 자유학기제의 내용을 내실 있게 하기 위해 역량을 좀 더 집중해야 한다.

본인의 교육 비전과 철학에 대해 한마디
교육의 출발도 결론도 오직 아이들이 중심이 돼야 한다. 지금의 교육이 진정 아이들을 위한 것인가를 늘 성찰해야 한다. 교과서와 시험, 입시제도 전반이 아이들의 삶에 자신감과 행복을 안겨주는가, 열등감과 좌절에 빠지게 하는가를 고민하면 답이 나온다. 현재의 삶과 미래의 삶이 행복하게 이어지도록 하는게 교육의 사명이다. 그러려면 한 명의 일등을 만드는 교육이 아니라 365명이 365개의 길을 가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책을 쓰면서도 그런 생각을 더욱 굳히고 정진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지게 되었다.

개인적 이력을 간단히 소개해 달라
1982년 교사 생활 시작했고, 고양시와는 1985년 흥도초등학교에 부임하며 인연을 시작했다. 당시 막 싹이 튼 전교조교육민주화 운동의 씨를 뿌리는 역할을 하다 능곡초등학교에서 해직됐다. 이후 학교 밖에서 전교조 합법화 활동과 함께 지역에서 시민운동에 힘을 보탰다. 전교조 합법화 이후 1998년 행신동 성신초등학교에 복직했다. 하지만 학교 현장의 권위적 풍토 등 근본적인 문제점은 여전히 바뀌지 않았다. 그래서 정책적 대안들을 제도적 결정기구 속에서 제시하고자 2002년 경기도 교육의원에 출마해서 이후 3선을 했다. 또한 지역에서 7년 전(사)행복한미래교육 포럼을 만들어 다양한 활동들을 펼쳤다. 2014년 경기도 교육감 선거에 출마했으나 진보 진영 후보가 현 이재정 교육감으로 단일화되며 뜻을 이루지 못했다. 현재 경기교육 희망네트워크 단체의 대표를 맡고 있고, 경기도 교육연구원 비상근 초빙연구원이기도 하다.

(사)행복한미래교육포럼을 소개하면
공론하는 장이 부족하다는 생각에서 2009년 창립했다. 하는 일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는 교육과 관련한 토론과 세미나다. 주제는 이명박 정부 시절의 일제고사 문제, 박근혜 정부의 자유학기제 시행, 경기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등 시기적으로 주요한 정책들을 다뤘다. 두 번째는 교육과 관련한 정보와 흐름을 알려주는 강연이다. 주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교육 전문가와 실천가들이 강사로 초청된다. 포럼과 강연은 지난 8년 동안 80여 차례 꾸준히 열었다. 마지막으로 교육현장의 구체적인 변화를 위한 조직적 운동의 구심점 역할도 한다. 직접적으로 학생들과 함께 하는 500인 원탁 토론 벌인 적도 있고, 시민들과 함께 하는 300인토론을 열기도 했다. 현재 670명회원들이 포럼의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의미 있는 대안들을꾸준히 제시하며 경기도의 교육단체 중 가장 활발한 포럼으로자리를 잡았다고 자평한다.

저자로서 책에 대해 한마디 한다면
교육의 현장에 서 있는 이들은 본인이 속한 현실에만 매몰되지 않고 우리나라 전체의 교육의 현주소를 조망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교육행정가나 정책 연구자들은 자신이 펼치는 정책을 되돌아 볼 거울이 될 것이다. 일반 독자들은 자신이 속한 지역의 교육감들이 도대체 무슨 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떤 정책을 펼치고자 하는가를 살펴보면 흥미롭지 않을까 한다.

김동규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