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혜성
김포우리병원,
호흡기내과 과장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과 같은 미생물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폐의 염증을 말한다. 폐렴의 주요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있고 빈번하진 않지만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미생물에 의한 감염성 폐렴 이외에도 화학 물질이나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한 비감염성 폐렴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폐렴의 증상으로는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는 폐 증상과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있다. 폐 증상으로는 호흡기계 자극에 의한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 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 곤란 등이 나타난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까지 염증이 침범한 경우에는 호흡 시 통증을 느끼게 된다. 호흡기 증상 이외에 구토 구역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피로감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의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전신 질환의 반응으로 보통 열이 난다.
기침 가래 발열 등의 호흡기 증상을 통해 폐렴을 의심할 수 있으며 가슴 방사선 촬영을 통해 폐의 변화를 확인하여 진단할 수 있다. 폐렴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을 확인하여 진단하는 방법은 가래를 채취하여 원인균을 배양하거나 혈액배양검사 소변항원검사 등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폐렴의 치료는 원인균을 분석하여 항생제를 이용하여 치료한다. 그러나 중증의 경우에는 적절한 항생제를 쓰더라도 계속 병이 진행되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지역 사회에서 발생한 폐렴의 경우 세균성 폐렴으로 가정하고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치료한다.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은 증상 발생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있으나 시일이 경과한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뚜렷하지 않다. 합병증이 없거나 내성균에 의한 폐렴이 아니라면 보통 2주간 치료한다.
폐렴의 예방을 위해서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사람은 평소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고 편식을 피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생활 리듬을 유지하고 정신적 안정을 취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과로나 과음, 흡연 등을 피하여 몸의 저항력을 높여야 한다. 독감이나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의 경우에는 예방을 위한 백신이 있다. 폐렴구균 백신의 경우 폐렴을 완전히 방어해 주지는 못하지만 심각한 폐렴 구균 감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백신 접종 대상이 되는 경우에는 접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포우리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전국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평가한 폐렴 적정성 평가 결과 지역에서 유일하게 폐렴 치료 잘하는 1등급 의료기관으로 선정되어 치료 우수성을 인정받아오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