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현진
김포우리병원,치과 과장
치주 조직은 간단하게 치아와 치아를 지지하는 뼈(치조골)와 그 주위를 감싸고 있는 잇몸으로 분류되고, 치주 질환은 잇몸에 국한되는 치은염과 그 염증이 치조골에도 확산이 되는 치주염으로 구분된다.

흔히 풍치로 알고 있는 이 질환은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증상을 느끼고 치과를 찾아오는 경우는 이미 치주 조직의 파괴가 진행 중인 경우가 많으며 성인 환자에게 광범위한 치아 상실을 가져오는 원인 질환이다.

치주 질환은 단순하게 한가지 원인이 아니라 여러 원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데 가장 기본적인 국소적인 원인으로는 치태 치석 등을 들 수 있다. 양치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치아 표면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게 되면 치아에 세균이 부착되어 세균 증식의 온상이 되는 세균성 치태가 된다. 이런 치태가 방치되었을 때 타액의 무기질과 결합해서 단단한 치아 부착물로 석회화가 되는데 이것이 흔히 알려진 치석이다. 치석 자체가 병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지만 치석의 표면이 치태 부착 공간이 되어서 간접적으로 치주 질환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국소적인 원인 이외에도 영양 상태의 이상이나 면역 결핍성 장애, 내분비 이상 등은 치주 질환을 유발하거나 촉진시킬 수 있는 전신적인 요인이다. 특히 당뇨병은 여느 전신 요인보다도 치주 조직의 빠른 파괴가 나타나는 고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치주염은 만성 질환으로 서서히 진행되므로 자각 증상이 미미하여 조기 발견이 어려운 편이지만 주의를 기울이거나 정기적인 치과 내원으로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잇몸이 아프거나 간지럽거나 둔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잇몸이 자주 붓거나 칫솔질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고 치아가 흔들리거나 입안에서 냄새가 나며 잇몸이 내려앉아 있어서 치아가 전보다 길어 보인다거나 치아 사이에 틈이 보이고 치아 주변에 미색의 부착물들이 보이는 경우 치과에 내원하여 잇몸 상태에 대한 검사를 받아 볼 필요가 있다.

치주 치료는 원인 제거가 우선시 되므로 환자가 내원했을 때 일차적으로 치태와 치석 제거술(스케일링)을 시행하게 된다. 그다음 단계로는 치근 활택술이라고 하는 방법으로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매끈하게 만들어서 치태가 부착되기 어려운 환경을 만드는 치료로 넘어간다. 환자의 질환 상태에 따라서 잇몸 염증을 제거하는 단계나 잇몸 수술을 하는 과정으로까지 치료는 진행될 수 있지만 이 치료들은 치주 질환 원인 제거라는 공통적인 목적이 있다.

치과에서 하는 치주 치료는 기존의 원인을 제거하고 환자가 잇몸을 잘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목적이므로 평소에 환자 본인이 관리를 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올바른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여 충분한 시간 동안 칫솔질을 하는 것은 환자 스스로 치주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부드러운 칫솔질 치실 사용 치간 칫솔 사용 가글액 사용 등은 환자가 구강 위생 상태를 지킬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