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광식
김포대 총동문회장, 전 파독광부·간호사협회 회장, 전 경기도의원
독일의 물리 화학자로 1909년 노벨화학상을 받은 오스트발트는 과학자로 활동하면서 "위인이나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를 조사했는데 두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고 한다. 하나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독서였다.

나는 지금까지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고난이 목표를 앞당긴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남에게 휘둘리지 않고 내 나름대로 내 능력에 맞게 나름대로 멋진 인생을 살고자 했다. 손자병법을 보면 이환위리(以患爲利)라는 말이 나온다.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 말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살면서 나약한 걱정이나 두려움은 인생에서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절감했다. 누구에게나 몇 차례의 넘어야 할 힘든 고비가 찾아온다. 예기치 않은 고난을 겪었을 때 이를 오히려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는 긍정적인 자세를 갖춘 자가 성공한다. 많은 위대한 인물들은 위기에 직면할수록 더욱더 강한 신념과 의지력을 발휘하여 위기를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감사와 축복으로 생각하고 다시 시작했지 않았던가. 우리 민족의 경우에도 60년간의 몽골 침략, 7년간의 임진왜란, 5년간의 병자호란, 36년간의 일제 강점, 3년간의 6.25전쟁도 그리고 국민소득 70불의 가난 속에서도 절대 굴하지 않고, 이를 극복해내고 이제 3만 불을 넘보고 있다. 어떤 불행한 일이라도 끊임없는 노력과 강인한 의지로 힘쓰면 불행을 행복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다.

나는 기회 있을 때마다 주변 사람들에게 경영의 신이자 일본 국민이 가장 존경 하는 경제인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얘기하는 '내가 성공한 원인 세 가지'가 어떻게 인생을 바라보고 어떤 삶의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깨닫게 해주는 소중한 인생교훈이라며 자주 전해주고 있다. 마쓰시타는 "첫째, 집이 몹시 가난해서 어릴 적부터 구두닦이, 신문팔이 같은 고생을 하였고 이를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경험을 많이 얻을 수 있었다. 둘째, 태어났을 때부터 몸이 몹시 약해서 항상 운동에 힘썼으므로 늙어서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초등학교도 못 다녔기 때문에 세상 모든 사람을 스승 삼아 질문하며 열심히 배우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누가 마쓰시타의 이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환경을 탓하고, 자신의 운을 탓할 수 있겠는가? 사람은 자신의 삶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만큼 행복해질 수 있다. 두려움과 망설임과 온갖 역경을 이겨내고, '불가능해' 보였던 일을 성취해 낸 이들의 이야기들은 인류 역사에서 끊임없이 되풀이되었다. 역경에 처했을 때, 세상이나 자신의 한계만 보고 주저앉은 사람도 많았지만, 난관을 뚫고 계속 나아간 사람들도 있었다. 걸림돌을 오히려 디딤돌로 삼는 이들의 불굴의 정신 덕분에 인류의 꿈이 실현되었고, 공동체들이 하나가 되었으며, 개인들은 절망 속에서도 용기를 잃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었다. 불굴의 정신은 세계적인 위업에서부터 일상생활 속의 개인적인 성취에 이르기까지 온갖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을 낳는 원동력이자 추진력이다.

끈기와 열정을 가진 이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일곱 가지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것들은 바로 자신이 원하는 삶을 만드는 데 필요한 마음가짐과 자질이다. 첫째, 자신의 진정한 목표에 몸과 마음을 바친다. 목표를 가지고 있으면 끊임없이 그 목표만을 바라보고 나아가게 되며 어떤 난관에 부딪히더라도 다시 일어나 행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둘째, 자신의 마음을 사로잡는 열정에 따른다. 열정은 좌절과 역경을 극복할 수 있는 추진력을 주고, 물질적 보상을 받지 못했을 때도 기쁨을 안겨주게 된다. 셋째, 자신에 대해 신념을 지닌다. 주위에서 불가능하다고 만류해도 자신의 꿈에 대한 믿음으로 그들은 목표를 이루어낸다. 넷째, 만반의 준비를 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꿈을 실현하기 위해 철저히 준비하여 기회가 왔을 때 이미 준비가 끝나 있다. 다섯째, 팀워크를 중요하게 여긴다. 혼자서 모든 일을 해낼 필요는 없다. 또 그래서도 안 된다. 이들은 옆에서 지지와 격려를 보내준 친구와 가족, 동료, 조언자, 믿을 만한 상담자 등으로 지원팀을 만들어 같이 성공을 일구어냈다. 여섯째, 창의적 해결책을 모색한다. 목표를 가지고 그것을 이루어 나가는데 반드시 장애물이 나타나게 된다. 이를 헤쳐나가는 데는 창의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른 해결책을 생각해 내지 못했다면 그들의 꿈은 죽어버렸을 것이고, 장애물이 승리를 거두었을 것이다. 그들은 어떤 문제든 반드시 해결책이 있다고 믿었다. 일곱째, 어떤 난관에 부딪혀도 인내심을 가지고 버틴다. 인내는 그 어떤 특징보다 가장 중요하다. 인내만 갖추어진다면 목표를 이루는 시간이 비록 느리고 길어지더라도 목적지에 도달할 가능성은 충분한 것이다.

작은 재능일지라도 소중히 여기며 세상 풍파를 이겨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일관한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희망을 이룰 수 있다는 보편적인 인생의 원칙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