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재수 김포대학교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장


산학협력센터 개소…기업에 정부자금·대학기술 연결
대학은 취업률·경쟁력 제고…市, 기업활성 세수 확대
5개 업체 컨설팅 중 2개사 37억원 정부지원신청 성과


▶기존 협력단과 산학협력센터의 차이는? 센터 개소의 의미는?

대부분의 전문대학에서는 협력단 산하에 창업보육·취업정보·산학협력센터를 둡니다. 규모가 작은 대학은 산학협력단장이 모두 센터장을 겸직하며 유명무실한 경우도 많습니다. 김포대학은 그동안 취업정보센터만 별도의 센터장이 있었고, 나머지는 겸직이었습니다. 김포대학도 보다 실질적인 산학협력을 위해 이번에 중소기업 산학협력센터 사무실을 별도로 마련하고 센터장을 임명한 것입니다. 그동안 협력단에서는 범위가 작은 산학협력만 추진했으나 이제 센터 설립으로 그 범위와 내용을 확대합니다.  

▶기업에서 지원요청이 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어떤 도움을 주나?

그동안은 산학협력단으로 "이런 기술을 갖고 있는데 공동 기술개발을 지원할 수 있나"하고 질의가 오면 그 분야에 맞는 교수를 연결시켜 공동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수동적인 지원을 했습니다. 이제는 센터에서 업체를 직접 방문해 기술지원 컨설팅을 해주고, 정부과제 지원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업체가 잘 모르는 정부의 기술지원금이 상당합니다. 이제 김포대학이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산업체 지원사업을 펼치게 됩니다. 물론 분야별로 그에 맞는 교수들을 연결시키는 기술지원과 산학공동과제도 지원합니다. 또 업체가 요청하면 학생들의취업과도 연계합니다.

▶신제품 개발, 애로기술 해결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일텐데.

업체는 산학공동기술개발사업 등 정부 지원금으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회사의 골칫거리였던 애로기술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과 제품 경쟁력을 높여서 업체의 내실화와 부가가치 창출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센터의 성과에 따라 김포대가 또 한번 도약의 기틀을 다질 것 같다. 

센터의 산학협력 체계가 자리를 잡으면, 업체는 정부의 자금지원과 대학의 기술지원 받고, 현장 중심의 전문인력 채용으로 구인난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김포시는 산업체가 활성화되고 기업수가 늘어나면서 세수도 확대됩니다. 또 성과를 낸 산업체로들은 다시 김포대학에 장학금과 발전기금를 지원합니다. 학생들의 취업률과 교수들의 경쟁력이 높아져 김포대학 전체의 위상이 높아져 다시 한 번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것입니다. 기업, 김포대, 학생, 김포시, 국가 모두가 경쟁력을 높이는 좋은 순환 구조가 만들어지는 겁니다.

▶이미 5개사가 컨설팅 중이고, 2개사는 성과를 내는 단계라는데.

센터 설립 전 이미 5개 산업체의 산학공동연구과제 컨설팅이 진행 중입니다. 1개 과제는 벌써 지원신청을 완료했습니다. 중소기업청 융복합기술개발과제인데 연간 6억원 2년간 12억원이 지원되고, 산업체와 김포대학이 공동개발하게 됩니다. 또 다른 과제는 통상산업자원부 지원 우수기술연구센터(ACT) 사업으로, 연간 5억원 5년 간 25억 이내로 지원되며 이 사업도 산업체와 김포대학이 공동 진행할 예정입니다. 센터가 본격 가동되면 관내 업체들의 기술수준이 획기적으로 향상 될 겁니다.  

▶센터를 어떤 방향으로 운영할 생각인가? 기대하는 성과는?

일단 교수별 연구 분야 등 교수 풀(Pool) 소개 책자를 만들어 산업체에 홍보하고, 업체별로 직접 방문해 컨설팅할 예정입니다. 정부과제 설명회를 개최해 가능한 부분부터 하나하나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고, 또 산학협력센터 운영을 위한 발전기금도 기부 받아 산학협력센터를 독립적으로 운영한 후 수익이 나면 다시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사용할 생각입니다.    

최구길 기자


[이재수 센터장은]

김포대학 공학계열 학부장을 겸직하고 있다. 공업계열 7개 학과를 총괄하며 기관인증평가를 획득했고, 현재 특성화사업 신청 시 공학계열을 총괄해 참여하고 있다. 2011년 산학협력단 단장을 역임하면서 지역 산업체와 김포대학와의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다. 또 '취업전제 산학 맞춤형 장학제도'와 교수의 최고경영자과정 입학 등 여러 제도를 만들어 김포대학의 장학금, 기부금 증가와 김포대 학생들의 취업에도 크게 기여했다.

김포대학교 산학협력처(단)장·창업보육센터장·공학부장 역임
중소기업 산학협력센터장·스마트 IT 학부장·정보통신과 교수
사)한국통신학회 상임이사·산업기술위원장·산업기술연구회장
전국전문대학 통신과협의회 회장

[김포대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 지원 방향]

기술지원 - 최신기술·애로해결기술 지원으로 기술력 제고
연구지원 - 기업·대학공동 정부과제수행으로 경쟁력 제고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지원 - 청년·기업 구직·구인난 해소
창업지원 - 대학생 창업·창직 실무지원으로 실무능력 제고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