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확대, 인적 네트워크강화로 숙제 해결

높은 지지율에 감사… 회원 힘 모아 난제 해결
신뢰회복하고 프로그램개발에 전문가 힘 모을 때

- 당선 소감은
선출직의 어려움을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웃음) 이렇게 많은 회원들의 과분한 지지에 감사할 뿐이다. 여러분들께서 많은 걱정과 관심을 가져주신 결과다. 성원을 잊지 않고 훌륭한 문화를 꽃피우고 문화원을 발전시켜 보답하겠다.

- 투표율 89%를 감안하면 치열했다
문화원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이다. 변화를 갈망한 회원들 뜻의 반영이기도 할 것이다. 투표는 갈등과 힘의 분산을 가져오는 폐단도 있다. 그러나 누구를 지지했든 선거가 끝나면 다시 회원의 힘을 모아 나가는 게 지도자의 역할이자 덕목이다. 바른 정신과 협력으로 모두 참여하도록 개방할 계획이다.

- 선거과정에서 힘들었던 부분은
선거 규정이 마련되지 않아 원칙이 없었다. 선거에서 예민한 부분을 어떤 기준으로 결정할 것인지 혼란스러웠다. 선거인 명단도 발부가 안 되다 투표 하루 전날 받은 게 한 예다. 이런 부분을 하루속히 정비하여 내실 있는 문화원을 갖춰 나가겠다.

- 문화원 발전 방안은
문화원은 지역의 얼굴이요 상징이다. 그동안 회원이 반으로 감소하고 뜻있는 분들이 많이 떠난 게 사실이다. 먼저 회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문화원을 구성하는 게 시급하다. 사업은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사람 문제는 하루아침에 해결되지 않는다. 회원 영입과 확장에 심혈을 기울일 생각이다.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해 사업과 예산, 다양한 활동을 창출해 가겠다. 여러 가지 공약을 제시했다. 협력을 통해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 외부 주민들의 유입이 늘고 있다. 문화적 차원의 대책은
김포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중요한 단면이다. 한강신도시를 중심으로 유입된 외부 주민들이 김포의 문화적 가치를 통해 김포시민으로서의 자긍심과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는 것은 역시 문화의 힘이다. 함께 공감하고 자랑스러워 할 정신적 문화가치 생산과 그런 가치들을 공유할 프로그램과 정책들을 연구하고 모색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탁생행정이나 지엽적인 관점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하고 전문적인 의견과 힘이 필요하다.

- 그동안 문화원이 소송과 탄원서 공방 등 불미스런 일들이 많았다. 수습책은
평화가 최고의 가치다. 그러나 때로는 정의가 강조되면 평화와 마찰이 발생한다. 이럴 때 어떤 가치를 우선 가치로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 여러 이사님들과 회원들의 지혜를 빌려 결정하겠다. 문화원이 정상적으로 운영된다면 법적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 당장 삭감된 예산을 되살리는 게 급선무다
그렇다. 시급한 문제다. 그러나 김포시 예산 지원은, 그동안 문화원이 논란의 대상이 되면서 사업비 등이 삭감된 측면도 있다. 제대로 된 사업과 운영을 하면 신뢰가 회복될 것이다. 진정성과 역량을 발휘하여 회원들과 함께 과제를 풀어갈 것이다.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본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시 의존도를 극복하고 국도비 지원 등에 역량을 더 쏟을 생각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