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진고등학교 김종권 교장

대학 진학률 갈수록 신장세 / 전통과 지역성, 인성을 하나로 / 학생-교사-학부모 소통 노력

- 교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면서 공백이 길었다.

그렇다. 지난 2년 동안 재단사정으로 정식 교장 임명이 늦어졌다.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공백에 따른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해 왔다. 지난해 입시결과도 괜찮은 편이다. 인문계열 학생들의 진학률은 86%로 갈수록 향상되고 있는 중이다.

- 교장 직무대행에서 정식교장으로 임명되었다. 향후 학교발전 방안에 대한 포부는.

그동안 꾸준히 해오던 역할을 추인 받은 느낌이다. 보다 큰 책임감을 느낀다.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염려한 부분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현실 속에서 진학에 대한 철저한 대비책을 수립하고 교사들과 하나가 되어 학교를 발전시킬 것이다. 교사들도 이런 현실에 대한 어려움과 과제를 잘 알고 있다. 위기를 기회로 삼는 자세가 필요하고 그럴 수 있도록 하는 게 내 역할이다.

통진고등학교는 올해 9월 5일이 63주년 개교기념일이다. 그만큼 전통이 강하다. 동문들이 큰 울타리가 되고 있는 점 또한 우리의 강점이다. 안정감 속에서 학교가 지역사회와 미래에 구심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입시 결과로만 학교서열을 매기는 현실을 어떻게 생각하나.

참 고민스런 부분이다. 학부모들의 기대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주기를 바라는 게 현실이다. 좋은 대학도 진학하기를 바라고, 인성과 창의성을 키워 미래형 인간으로 교육시켜 주기를 바란다. 이런 현실을 모두 담아야 하는 게 학교 현장이다.

- 학교 특색사업을 소개하면.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는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다. 자기 스스로 교과학습자료 개발 및 제작을 하도록 하고, 실용회화 중심의 영어교육을 강화하였다. 특히 실력 있는 외부강사 특강반을 강화하여 전문성을 보충했다. 교과별로 멘토 및 맞춤형 학력신장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다음은 독서와 논술, 토론수업을 강화했다. 토론 전문교사를 배치하고 동아리 활동들을 통해 토론교육을 강화하였다. 독서량을 강화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 중이다. 토론대회, 통진 신지식인상을 제정해 수상해 오고 있다.

셋째로는 진로상담은 대학입시뿐 아니라, 특성화계 학생들의 진로상담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다. 먼저는 교육과정에서 개별적인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수준별 활동지도와 경진대회 참여로 전문성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특히 인성교육과 예절교육 등은 전문성과 함께 건강한 사회인을 육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판단하고 강조하고 있다. 기본이 선 학생들을 육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교사 간의 장학은 큰 장점이다. 교사 상호 간에 수업을 공개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전문 강사를 매월 초빙하여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꾀하고 있다.

- 개인적으로 평소 철학은
수석교사가 교사들에게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수업 컨설팅을 상시적으로 하면서 배움 중심의 교육신장에 도움이 되게 하고 있다. 꿈의 실현을 위해 창의적으로 노력하는 소통과 나눔이 있는 진취적인 학교가 되는 것과 인성과 창의력을 고루 갖춘 인재양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

- 학생인권 조례 제정에 따른 지도가 과제다
학생생활인권규정에 따라 생활인권부서와 진로상담부에서 수시로 학생상담과 개인의 신청에 의한 상담 및 전문 강사 초빙교육 등 학교폭력과 각종 예방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각 학급에도‘친구사랑인권부’를 두고 학생들의 고민을 동료 입장에서 접근하고 학생들 개개인의 어려운 점이 방치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학생과 학생, 교사와 교사. 학생과 교사, 학교와 학부모 간에 의사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