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소식>
금연택시 만든다 ! 9월 차별화된 서비스

경기도는 그동안 공무원들의 택시운전 체험, 현장방문 등을 통해 이용자의 주된 불만 중의 하나가 택시 차내 담배 냄새로 나타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선다.
택시는 좁고 밀폐된 공간의 특성상 간접흡연의 피해가 크다는 점에서 택시 내 흡연으로 인한 차내 오염은 고질적인 문제로 인식되어 왔다. 경기도는 이 점을 해결하고 이용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금년 9월에 시범 도입할 경기도 통합브랜드 콜택시의 회원을 비흡연자로 한정할 계획이다.
금연 택시가 도입되어 확산되면 하루 택시를 이용하는 약 120만 명의 도민에게 사랑받는 택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금자리주택시범지구, 부동산 집중단속

경기도는 보금자리주택 시범지구 및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건설 발표 등에 따라 관련지역의 부동산투기를 예방하기 위해 해당지역인 고양, 하남, 용인, 화성시 부동산 중개업소 5,440개소를 대상으로 5월 18일부터 6월 5일까지 3주 동안 부동산 거래동향 등 중개행위에 대해 집중지도 점검한다.
점검결과 미등기 전매 및 투기조장 적발업소에 대하여는 관련법규에 의거 자격취소, 등록취소, 업무정지 등 강력한 행정조치는 물론 형사 고발조치 할 예정이며 점검회피업소, 이중계약서 작성 등으로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는 업소에 대하여는 국세청에 세무조사 의뢰 및 관리대상으로 지정하여 지속적으로 관리를 할 계획이다.



승용차요일제 제휴카드 발급, 다양한 서비스

경기도는 승용차요일제의 자율참여를 확산시키기 위해 요일제 참여자에게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승용차요일제 신용카드를 신한카드사와 제휴, 5월 18일부터 발급을 개시한다.
이 카드로 자동차세를 납부하면 납부세액의 3%에 상당하는 금액을 할인해 주며,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날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다칠 경우 1억원까지 보상해 주는 상해보험이 무료로 가입되는 혜택도 제공한다.
또한, 운휴일 대중교통 이용시 교통요금이 건당 최고 600원까지 할인되며, 자전거(삼천리) 구매시 소비자가격의 20%할인 혜택과 GS칼텍스 주유소 이용시 1리터당 80원이 적립된다.
카드 발급 대상은 경기도 승용차요일제에 참여하는 10인승 이하 비영업용 승용·승합차로 ARS 080-800-0001(5번→3번)를 통해서 안내받을 수 있으며, 경기도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www.green-driving.gg.go.kr)에서도 자세한 서비스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경기뉴타운 개선방안” 워크숍 열려

경기도시공사(사장 이한준)는 「경기뉴타운」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14일 경기도시공사 회의실(6층)에서 경기도 및 시·군 뉴타운 담당공무원과 경기도시공사 직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뉴타운에 대한 워크숍을 가졌다.
이날 워크숍은 먼저 부천 고강, 평택 신장지구 MP로 활동 중인 서울대학교 정창무 교수가 “경기뉴타운 개선방안”이란 주제로 지금까지 경기도 뉴타운사업의 추진성과를 평가하는 동시에 추진과정에서 파생된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향후 경기뉴타운 추진전략에 반영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발표를 하였고 이후에는 참석자들의 질문과 토론이 이어지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우선 뉴타운사업을 위한 관련 추진성과를 살펴보면 부천 고강지구에서 실시되고 있는 고강뉴타운카페를 통한 주민 정보공개 및 참여 활성화 사례, 재정착율과 일자리 창출계획이 모범사례로 제시되었으며 시민계획가가 나서서 지역현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주민들에 대한 설명 및 이해관계를 반영함을 통해 주민참여를 획기적으로 높인 평택 신장지구의 사례가 모범사례로 소개되었다.
(문의 경기도시공사 220 - 3557)
한편 이번 위크숍을 통해 「경기뉴타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도 및 시·군과 도시공사 뉴타운 담당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재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귀농·귀촌학교 농촌 새 희망 급부상
경기농림진흥재단, 150명 모집에 451명 몰려

경기도가 도시민들의 성공적인 농촌 정착을 지원하고 농업CEO를 육성하기 위해 개설한 ‘경기도 귀농·귀촌학교’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있다.
최근 경기도와 경기농림진흥재단에 따르면 지난달 화성 한국농업대학, 고양 농협대학, 여주 농업전문대학 등 3개대학에 개설한 ‘경기도 귀농·귀촌학교’는 한국농업대학 약용작물학과의 경우 6.7: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큰 관심을 끌었다. 이에 따라 ‘경기도 귀농·귀촌학교’는 현재 각 대학의 선발과정을 마치고 지난 10일 한국농업대학 입교식을 필두로, 지난 16일엔 여주농업경영전문학교, 17일에 농협대학의 입교식이 개최되는 등 농촌의 새 희망이 될 전망이다.




시민의소리

고가 경전철 결사반대 한다

저는 서울시민입니다만, 김포시의 무능력함이 너무도 개탄스러워서 글을 올립니다. 공기 좋고, 풍경 좋은 김포, 축복받은 이 땅에 흉물스런 고가 경전철은 도대체 왠 말입니까 지난 몇 년간, 쾌적한 거주지를 찾아서 서울과 수도권 신도시들을 샅샅이 훑고 다녔지만 정말 김포만한 곳이 없었습니다.
이 도시는……. 지금은 어느 부동산 전문가가 뭐라고 평가하더라도 결국 제대로 된 평가를 받게 될 곳입니다. 그런데! 잘 차려진 밥상을 뒤엎어도 유분수지 고가 경전철이라니요!!! 의정부, 용인 안 가보셨나요? 제발 탁상행정이 아니라, 직접 손발로 뛰고 공부하면서 일하십시오. 자랑스러운 김포의 공무원들 아닙니까. 이 좋은 땅에 9호선 연장하십시오.
지도 펼쳐놓고 보세요. 이 땅에 들어와야 할 것은 9호선입니다.

<작성자 이윤희>



김포 화장장 부지 정말확정 했나

김포 화장장 부지가 결정되었다는 기사를 경기신문에서 보았습니다. 김포 화장장 부지가 대곶면 수안산에 위치한다는 소리도 들었습니다. 최근에는 화장장 부지 예정지(수안산) 측량 작업이 있었다는 소리도 들립니다. 화장장 부지의 위치와 지번을 알려주십시오. 주민 모르게 비밀리에 뒤에서 추진할 사항은 아닌 것 같습니다.

<작성자 김○○>




고촌 대본천 낚시꾼 쓰레기 투기

저는 고촌면 대보천 앞에 살고있는 주민입니다. 해마다 대보천에 물을 받으면 낚시하는 사람들이 몰려와서 온갖 쓰레기를 버리고 갑니다. 낚시를 못하게 하던지. 사용료를 받던지 쓰레기봉투를 의무적으로 사게 해서 낚시를 하고 가도 주변이 깨끗하게 좀 유지했음 합니다.
조속한 처리를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고유미>



김포시 교통관련 공무원 뭐하고 있나

김포의 미래는 한강신도시의 성공과 직결되있습니다.중전철은 커녕 서울로 가는 버스 교통편하나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공무원들에게 시민의 한 사람으로 참으로 안타깝다 못해 분노를 금할 수 없습니다.

한강신도시의 미래를 보고 전입한지 언 1년이 다가오고 있지만 그 동안 시와 관련부처가 얼마나 무능력한지를 새삼 깨닫게 됩니다.

좀 옆 동네들 하는 것 좀 듣고 보세요. 같은 혈세를 받고도 그렇게 밖에 못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다언하건대 앞으로도 지금 같은 시의행정이라면 결코 김포시의 미래는 없습니다. 무엇이 김포시 발전을 위하는 것인가를 심도 있게 생각해주세요. 지하철 하나 없는 2기신도시에 발전 가능성은 100%로 없습니다. 시의발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서울로 가는 빠르고 접근이 손쉬운 교통체계만이 있을 뿐입니다.

옆 동네처럼2~3개는 안되도 1개쯤은 있어야 되지 않나요? 경전철이 필요하다고만 고집하지 말고 경전철을 40분 타고 환승하는 시스템은 필요 없고 탈 사람도 없겠죠. 필요한 곳만 설치하시고 신도시까지는 연결 안하는 것이 예산절감의 길입니다. 명심하십시오. 그걸 타고 당신들이라면 환승하여 출퇴근 할 수 있겠습니까? 다시 한 번 교통체계를 재수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전철 사업비가1조원이라면 9호선 연장을 구도심과 한강신도시를 잇는 2개 정거장만 만들어도 충분하리라 판단됩니다.
타당성조사를 재 요구합니다. 교통 기반시설의 편리함은 가만히 앉아 있어도 사람들이 몰리게 돼 있습니다.

<작성자 정연학>



마송시내 인도관리 엉망

아기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아기를 유모차에 태우고 다니는데 인도에는 차들이 다 주차를 하고. 그나마 차량이 주차하지 못하는 인도는 울퉁불퉁해서 유모차를 끌고 다닐 수가 없습니다. 유모차는커녕 걸음마를 하는 아가들도 너무 위험해요. 주차되어있는 차들 사이로 걸어가다 보면 차도에는 차가 쌩쌩 다니고. 아주 위험합니다.
가까운 은행을 가려해도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주차 단속CCTV 왜 있는 건가요?? 단속은 하고 있는 건가요? 홈플러스 앞 보도블록은 몇 달에 한 번씩 뜯었다 고쳤다 다시 깔고. 한두 번 본게 아닌데……. 왜 마송은 보도블록이다 깨지고 없어졌는데도 한번 다시 깔아주는걸 못 봤어요. 멀쩡한 인도다시 깔아주지말고 정말 필요한곳에 해주셨음 합니다.

<작성자 인영희>



구래 낚시터 입구 도로 보수를

저는 김포시 양촌면 구래리 668-2번지 소망의집 봉사 다니는 봉사자 입니다 구래낚시터 입구부터 소망의집 진입하는 도로의 입구 하부가 속이 파여져 자칫 무너지지나 않을까 걱정됩니다. 도로 옆으로는 낭떠러지라서 더욱더 위헙 합니다. 앞으로 장마철도 돌아오는데 사전 조치가 절대로 필요합니다. 바쁘시더라도 부디 현장을 방문하시어 점검과 보수를 꼭 실행하여 주시길 간곡히 부탁합니다.

<작성자 이광호>



문화재 <장릉>오류 조속 수정을

장릉에 ‘옥경원 비석 받침돌’ 설명중 띄어쓰기가 틀린 것 같습니다. 비석 받침돌 내용 중에 <궁호를 계운궁으로 받은 후4년 만에>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궁호를 계운궁으로 받은 후 4년 만에>가 맞는 띄어쓰기 아닌지요. 돈 들여 만들었다고 그대로 놔두어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확인해 보시고, 꼭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정에 노고가 많으심을 알지만 조금 더 힘을 내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김종산>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