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수도권행정협의회 실무협의 회의

김포시는 지난 3월 27일 서부수도권행정협의회 실무담당과장이 모여 항공기 소음 및 굴포천 수질개선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협의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실무협의회는 지난 2월 25일 광명시에서 개최된 제32회 서부수도권행정협의회시 김포시가 제안한 ‘항공기 소음피해 개선대책’, ‘굴포천 수질오염 개선을 위한 공동대응책 강구’ 등 합의 안건에 대한 세부 협의를 위한 것으로 김포시 외에 부천시, 광명시, 인천시 강화군, 부평구, 계양구 등 7개 기관 업무담당과장 및 팀장이 참여했다.

우선 김포공항 항공기 소음 피해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별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김포시가 종합하여 공동건의서를 관계기관 제출하기로 했으며 또한, 굴포천의 하천수질개선 문제는 6월까지 각 기관 구간별로 굴포천 수질오염 개선 대책을 수립, 오는 7월에 2차 회의시 기관별 종합대책을 발표하기로 했다.

한편, 굴포천은 인천부평구에서 계양구, 부천시, 김포시를 거쳐 한강하류로 이어지는 20.73km의 지방2등급 하천으로 생물학적 산소요구량 (BOD)이 25ppm 내외로 그동안 하천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상태. 따라서 하류지역에 위치한 김포시의 경우, 농업 및 어업에 직간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어 종합적인 수질개선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었다.

<李>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