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2009’ 축·수산 정책 이렇게 펼친다

김포시 친환경농림과(과장 이정찬)는 금년도 축산시책을 양축경영, 예방위주의 동물방역, 친환경 축산육성 등 3대 정착과제로 설정하고 39억4천만원의 예산을 집중지원하기로 했다.

아름다운 농장 및 어장조성

먼저 축산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고 깨끗하고 쾌적한 사육환경 조성으로 소비자 신뢰확보와 농촌 주거환경을 개선하고자 8천만원의 사업비로 아름다운 농장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이를위해 어린돼지의 사육환경개선과 소모성질환에 의한 폐사율을 줄이고자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2농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던 어린돼지용 인큐베이터사업을 올해는 사업비를 2억2천만으로 증액 11개소로 확대지원 토록할 계획이다.

또한 주택가 등에서 배회·서식하는 유기동물의 적정 보호관리를 위해 1억8백만 원의 예산을 지원공통전염병을 예방하는 등 유기동물 보호관리 사업으로 깨끗한 도시환경을 조성키로 했다.
이와함께 수산업의 환경개선을 위하여 '지난해 대명항의 새단장에 이어 금년도에는 전류리포구 선착장의 접안시설과 호안공사, 철조망이전 등 13억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전류리포구의 환경을 개선,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전류리포구를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강 및 바닷가 등 해양환경을 깨끗이 하기위해 2천만원의 쓰레기 처리비용 을 지원, 보다 깨끗한 해양환경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학교급식 확대, 축산물 안전 공급

양질의 축산물 공급으로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고 축산농가의 경영수지 개선을 위해 관내 23개 초·중·고교에 1억4천4백만 원의 예산을 지원 우수축산물을 공급하며 관내 초·중·고 34개교에 6천1백만 원의 급식비를 지원 우유공급사업을 확대 하므로써 낙농산업의 안정적 발전을 도모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안전축산물에 대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쇠고기 이력추적제 실시와 생산·도축·가공·유통 전 과정의 정보를 전산화, 문제발생시 원인규명 및 신속한 조치로 소비자 신뢰확보와 안전망을 구축으로 시민들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명품 한우생산 등 친환경 축산기반 조성

사료값 인상 등으로 육우용 송아지 가격이 두당 3만원까지 하락함에 따라 소 이력관리를 통하여 송아지를 두당 10만원에 수매토록 하여 낙농가의 경영안정에 기여하며 한우의 명품화 추진을 위해 한우등록·인공수정·거세 등을 실시, 소비자 입맛에 맞는 고품질 축산물을 생산키 위해 5천5백만 원을 지원한다. 또한 송아지생산과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송아지생산 안정제 사업에 참여하는 농가에 4천5백만 원을 지원키로 했다. 이와함께 젖소개량으로 인한 산유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깨끗한 목장환경에 의한 위생적인 원유생산을 위하여 젖소 등록부터 선형심사, 고능력 정액공급 등 우수축산 확보 및 효율적인 개체관리를 위하여 젖소경쟁력 강화사업으로 4천4백만 원을 지원 추진한다.

수산자원확보를 위하여 8억4천만원의 예산을 지원 지역특성에 맞는 고급어종 방류 상업을 펴며 가축분뇨를 퇴·액비 자원화 및 자연순환농법 활성화를 기하기 위해 가축분뇨 처리시설장비 등 2억9백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친환경축산기반을 조성한다. 축사 내 유해가스·악취·해충발생 억제로 생산 환경을 개선 악취로 인한 민원발생 사전방지 및 쾌적한 농촌 환경을 조성코자 악취저감용 미생물제 공급과 톱밥지원, 환풍기 설치 등 1억6천4백만 원의 예산을 지원 친환경 축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 가축전염병 예방사업으로 소브루셀라병근절 및 조류인플루엔자, 광견병 등 가축질병예방을 위해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시설설치와 방제차량구입, 예방약 구입 등 5억2천3백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축산 및 수산업종사자들이 추진으로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축산업이 희망을 가지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춘애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