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3회 임시회에서 강경구 시장의 시정질문 답변에서 가장 많이 나온 말은 “이 사안은 국가차원의 사업이라서~, 이 사업은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만큼~”이란 말이 자주 등장했다.
한강하구 개발관련 질문에 이명박 정부가 강력한 개발 의지를 갖고 있는 만큼 김포시의 장단점을 분석, 소신을 갖고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김포고속화도로 관련 2년내 국도비 1000억원 적기 지원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 재원확보가 됐는가라는 의원 질의에 국토해양부가 현재 한국토지공사에 선투자 방식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일산대교 통행료 인하건으로 인해 시민단체와 시민이 나서서 시민운동을 벌이기 까지 시에서 한 일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일산대교(주) 사장을 만나 통행료 산출에 대한 근거를 물어봤고 경기도의 통행료 적자 보전에 따라 조절될 사항이라고 궁색한 답변만 거듭 했다.
이에 한 시의원이 “시민단체, 시의회, 시민들이 적극 동참하고 있는 가운데 시에서 도에서 알아서 할 일이라고 수수방관해서야 되겠냐”면서 당사자인 시는 너무 소극적인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한강골재채취사업과 관련 용역보고서 등 거액의 사업예산만 날려버린채 자진 취하한 것은 늘 강조해오던 ‘예측행정’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관련자 책임을 물어 문책했다는 강시장의 답변도, 예측행정도 중요하지만 현재 진행중인 것부터 마무리 잘해달라는 한 의원의 떨떠름한 마무리 멘트에 씁쓸한 느낌마저 든다.
김포시에서 추진하는 사업과 장·단기 사업 대다수가 국가나 도 사업에 일부분인 것이 사실이다.
국책사업이나 도단위 사업에 지자체가 힘을 못쓰고 끌려가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하고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치부할 수도 있다.
하지만 김포시 실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미래 발전상의 밑그림을 그릴 당사자들도 현 공무원이다.
“임기는 한정돼 있고 밑그림이 현실화 되는 것은 최소 5~6년이 지나야 하기 때문에 현재 열심히 하는 일밖에 없다”고 강시장은 말했다.
다시 말하면 지금 제대로 밑그림을 그리지 못하면 후임자가 그걸 다시 복구하는 데는 그 이상의 노력과 재원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하지만 풍무동 난개발의 과오를 다시한번 상기해야 한다.
국책사업이든 도 단위 사업이든 시민의 생각을 적극 반영하고, 김포의 청사진을 관철해내는 주도면밀하고 공격적인 마인드가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때이다.
<김근희/ 취재부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