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통계에서 철도승차권과 영화관람권 예매의 50%이상이 온라인(On-line)으로 이루어진다고 조사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예매 문화가 정착하는데 많은 기여를 한 것은 각 가정마다 설치되어있는 초고속 인터넷 망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은 781만 가구 수준으로 세계적으로도 상당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제 집에서 PC를 이용하여 예매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정보도 인터넷을 이용하여 쉽고, 편하게 알아볼 수 있게 되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인터넷은 여러 가지 필요한 것들을 시간을 절약하며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며 모든 사람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데도 기여 하였다.
정보화 사회로의 발전과 더불어 이동통신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급속히 증대되고 이에 따라 제한된 주파수 대역에서 아날로그 방식의 이동통신 시스템이 제공할 수 있는 수용 용량은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또한 통신망의 ISDN화로 이동통신망과의 접속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디지탈 이동통신 시스템의 도입 및 그 방식으로의 전환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따라서 현재 우리가 많이 가지고 다니는 이동전화는 코드분할 다중접속(CDMA)방식의 시스템으로 개발되었다.
기존에는 음성통신과 간단한 단문 메시지 정도를 전송할 수 있었으나 현재 개발 되고 있는 차세대 이동통신 서비스(3G)에서는 데이터 전송률을 높임으로써 앞으로는 휴대전화에서도 많은 데이터가 요구되는 정보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차세대 통신의 방향은 현재 나눠져 있는 유,무선의 서비스를 통합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현재 개인 휴대 단말기(PDA)와 휴대 전화기의 기능을 합친 PDA폰이 개발되어 PDA와 휴대전화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물론 휴대전화보다 큰 화면을 이용해 이동 중에도 컴퓨터처럼 인터넷을 쓸 수 있게 되었다.
현재는 무선인터넷 최고 속도가 144kbps인 CDMA2000 1x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위성 위치확인 시스템(GPS)을 이용한 길 안내 서비스나 원격 PC 접속 등 새로운 서비스가 잇따라 나오면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고화질 칼라 액정 개발 기술의 발달로 멀티미디어 서비스도 휴대 단말기를 통해 받을 수 있게 됐다. 그로 인해 무선을 이용하여 이동중, 또는 장소의 제약 없이 여러 가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무선 단말 기기는 더욱 사용범위가 넓어질 것이다. 앞으로 최고 속도 2.4Mbps의 3세대 EV-DO서비스가 대중화되고 PDA용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PDA폰과 같은 기기가 지금 휴대전화기가 보급된 것과 같이 널리 보급되어 대중형 정보기기로 떠오를 것이다.
또한 각 가정에 있는 가전제품에도 블루투스와 같은 통신을 위한 장치가 내장되어 집안에서 하나의 네트워크를 이루어 사람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발전될 것이다.
무선 단말 기기를 통해 각 기기들을 원격제어 할 수 있을 것 이며, 지금은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 컴퓨터와 프린터같은 것들은 내장된 통신을 위한 장치를 통해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복잡한 선들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기존에 우리가 상상만 하던 것들이 하나씩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무선 단말기기를 이용하여 알고싶은 것들을 알 수 있게 되었고, 위성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알 수 있으며 처음 가는 곳이라도 안내를 받으며 쉽게 찾아갈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에 포함된 통신기기들을 이용하여 원격제어를 통해 생활의 편리를 도모할 수 있게 될 것이고 무선 데이터 전송을 통해 지금은 유선으로 하고있는 많은 것들이 무선으로 바뀔 것이다.
물론 모든 일에는 양면성이 있듯이 개인의 사생활이 통신의 발달로 인해 위협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개인정보 보호의 강화를 통해서 그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정보통신분야의 발달은 우리의 삶의 질을 높여줄 것이고 또한 정보통신 사업은 지속적으로 우리 경제의 성장과 고용창출의 원동력으로써 작용을 할 것이다.

고려대학교 전자공학과
본지 논설 위원 김포1동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