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여보세요? .여보세요? 상담실입니다. 말씀하세요.
저..... 저 제가요. 자위행위를 너무 많이 해서요.

A.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위가 지나쳐서 고민이 많군요. 자위가 적절하면 청년생활의 활력소가 되지만 청년의 경우는 그 한계를 지난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자위행위는 대상과의 문제가 아닌 자기 자신과의 문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결단을 하지 못하고 고민을 하고 병적으로 가는 상황이 쉽게 지나갈 수 없는 현대인들의 정신적인 병리라고 봐야 합니다.
지나친 자위행위는 자신의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됩니다. 내안에 가해자와 피해자가 공존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 가운데서 정신적인 주인인 ‘나’는 갈등을 하게 되고 이러한 현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여 정상적인 생활로 가야할 에너지를 빼앗아 갑니다.
전화주신 청년의 심정은 자신의 잘못된 행동과 욕구를 고쳐보고자 상담실을 찾았을 것입니다. 자신에게 고민을 주고 방해를 준다면 그것을 과감히 접어야 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시고 취미생활이나 여러 사람이 어울리는 건전한 생활을 찾아서 활동하기를 권합니다.
또한 자위행위를 하게 된 동기를 나름대로 종이에 적어보시고 그중에서 자위욕구를 가장 충동했던 동기를 찾아서 건전한 욕구충족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성취감을 이룩하고 도전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받기 바랍니다.

< 청소년의 성에 대한 생리적 관심의 건전성과 불건전성 요인>

첫째, 개인발달적인 측면에서 보면, 청소년기(adolescence) 자체가 갖는 여러 가지 발달심리적 특성이 있다. 청소년기의 대표적 특징으로 신체적·생리적 변화이다. 우선 신장과 체중의 증가가 가속화되며, 성호르몬의 분비로 여러 가지 성특징이 나타나며 강한 성적인 욕구를 갖게 된다. 또한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에 있는, 다만 성인 역할이 유보된 상태(moratorium)에 있는 시기로, 아직 역할이 뚜렷하지 못해 자신들의 존재의의와 역할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된다. 또한 청소년기는 생리적으로 성적인 충동이 가장 강한 시기로, 이러한 충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주거나, 또는 이러한 성적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분출시킬 수 있는 여건이 필요하나 이러한 환경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고 있다.
둘째, 가정기능의 약화를 들 수 있다. 즉,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회화의 주체로, 가정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는 있으나 가정의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로는 핵가족화로 인한 가정의 교육적 기능약화, 부모의 영향력 약화, 자녀에 대한 과잉보호적 양육태도 결과 청소년을 이기적이고 의존적 인간으로 만들었다는 것, 부모자신이 건전한 삶의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은 것, 그리고 과잉기대의 문제 등이 제시되고 있다. 이 같은 문제들로 인하여 가정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결과 청소년들이 바르게 성장할 기회를 잃게 되는 것이다.
셋째, 학교 요인을 들 수 있다. 현실이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이루어지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 전인교육은 등한시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우리사회 도처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의 원인은 결국 인간성 상실에서 비롯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학교교육에서의 대처가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학교에서의 청소년 활동과 환경도 청소년 성폭력의 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해한 사회환경을 들 수 있다. 즉, 유해 향락업소가 아무데나 산재해 있으며, 사회의 부정적인 가치관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불건전한 생활태도를 갖게끔 영향을 주고 있다. 물질만능, 과소비, 요령 및 편법주의, 허례허식 등의 불건전한 가치가 만연되고 있으며, 청소년들도 이러한 사회 풍조를 그대로 답습하는 실정이다. 특히 성에 대한 우리사회의 왜곡된 태도와 가치관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성에 대한 지나친 호기심을 갖게 하고 성충동을 일으켜 성범죄를 일으키게 할 수 있다. 이 이외에도 성의 상품화로 인한 성적인 자극을 유발시키고 있으며, 인기에만 영합하는 대중매체의 문제, 그리고 청소년들을 위한 여가시설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점도 청소년들의 성폭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김포YMCA 상담실(985-1141) 상담 실장 신 화 옥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