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이를 어떻게?


Q 아들딸을 두었는데 너무 답답하여서 찾아왔습니다. 현재 생활보호대상자이며 아버지가 아이에게 폭언과 폭력을 합니다. 아이가 친척집에 잠시 있은 적이 있었는데 술을 배워서 집으로 온 후에도 술을 마시고 친구관계나 학교생활이 좋지 않습니다. 원래 식욕이 좋은 아이인데 3~4일 동안 음식을 먹지 않아서 링겔주사를 맞았습니다. 학교도 가지 않고 학교가라고 하면 웅크리고 앉아서 중얼거리고 누워서도 중얼거리고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인숙(가명)이가 심장병이 있는데 돈이 필요합니다. 지금 병원에를 가야 하는데 치료비가 없습니다. 차비만이라도 좀 주세요.

A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리 주변에 이렇게 어려운 이웃이 있다는 사실이 슬프고 안타깝습니다.
내담자가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그 가정형편이 보였고 생활이 보였습니다. 아이를 내세워서 금전을 요구하는 그 어머니의 모습에서 아이의 불행이 보였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렵다고 하여도 심리적으로 영적으로 평안한 생활을 한다면 인간은 행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가정형성이 되어있지 않은 내담자의 가정에서 어리고 병들고 약한 소녀가 영혼과 육신을 희생당하고 있습니다.
인숙이의 경우는 근원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가정적으로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현재 가족 구성원 모두가 피해자 이면서 동시에 가해자가 된 상태입니다. 아버지의 알코올중독과 폭언, 폭력으로 인한 부모로서의 자격문제, 어머니의 환경적 불안증문제 이 모든 문제가 아이를 병들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가족상담과 동시에 개별적인 전문치료가 필요합니다. 시간을 요하는 동시에 피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오늘 오신 것은 인숙이의 문제로 오셨는데 절대로 인숙이혼자만을 치료한다고 해결 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지금의 가장 핵심적인 상담이 인숙이므로 인숙이의 정상적인 성장과 생활을 위해서는 모두가 협조하여 인숙이를 도와주어야 합니다. 인숙이는 현재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여서 지시에 따르고 약물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겪어온 충격이 지금의 공황발작증세를 보이는 것입니다.

< 알아봅시다>
공황(panic)이란?
극심한 공포상태이며, 공황발작은 자연발생적인 경우도 있고 상황에 의해 촉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황을 극복하는 여섯 가지 지침
1. 공포를 예상하고 받아들인다.
공황을 받아들이면서 공포가 당신의 삶에 뛰어들지 못하게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2. 공포가 다가오면 멈추어 기다리면서 내버려 둔다.
그 장소나 상황에 그대로 머물러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면서 내버려 두는 것이다.
3. 지금 현재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한다.
앞으로 일어날지도 모르는 위험에 대해 생각하기보다는 지금 현재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보아라.
4. 자신의 공포수준을 10점 정도로 평가하면서 그 변화양상을 지켜보아라.
5. 공포와 함께하며 공포를 견뎌낼 성과를 인정한다.
6. 공포가 또다시 올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하고 이를 받아들인다.
모든 실패는 배움의 기회이며, 더욱 강해질 수 있는 성장의 지름길이라고 믿는다.

김포YMCA 상담실(985-1141)
실장 신 화 옥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