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사묵 교장 ◇ 김영성 교장
▲ ◇ 진익호 교장 ◇ 현관혁 교장
양촌면은 양곡종합고등학교, 양곡중학교, 양곡초등학교, 학운초등학교등 고등학교 1개교, 중학교 1개교, 초등학교 2개교가 있다.
관내 중심에 위치한 양촌면 소재 초.중.고교는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재를 배출해왔으며 지역발전의 중추적 역할과 함께 동문들의 애향심 고취, 지역주민간 단합의 장이 되어왔다. 그동안 각 학교는 고향을 떠난 향우들이 각 학교 운동장에서 개최하는 동문체육대회를 통해 동문 선·후배간의 우의를 다지고 지역화합과 발전기반을 다지는 장이 되어 왔으며 이에 양촌면 당국도 지역 인재의 타지역으로의 유출을 막고 고향을 지키며 발전기반을 조성토록 유도하기 위해 각 학교 교육환경 개선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 양곡고등학교

양촌면 양곡리 286-1번지에 위치한 양곡고등학교(교장 진익호)는 1964년 3월 5일 개교했다. 능력있는 사람, 창조적인 사람, 성실한 사람, 협동적인 사람, 건강한 사람 육성을 교육 목표로 세우고 안정과 화합으로 도약하는 학교로 거듭 태어났으며 지역사회발전을 주도해온 인재 배출의 요람으로 전통의 맥을 이어왔다.
이러한 성장과 전통을 위해 양곡고등학교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증진하고 선택형 학급 편성 운영, 기초·기본 교육 책임 지도등으로 학력 향상에 매진하고 있다.
아울러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기본이 바로 선 학생 생활 교육, 三行운동 실천하기(배려하기, 칭찬하기, 대화하기), 학부모 자원상담봉사자를 통한 심성교육, ‘효도의 날’ 운영(매월 25일)등을 실시하고 있다. 자성예언 실천 및 양곡 효도의 날 운영을 통한 바른인성ㆍ가치관 교육, 학습ㆍ특기ㆍ취미활동의 통합적 접근, 전 교육을 통한 창의성 교육의 강화,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다양한 특기ㆍ적성 프로그램 개설, 학교 생활의 안정화를 위한 예방ㆍ선도 위주의 생활지도, 친절운동 전개, 학교축제(선명제)를 통한 학생문화 창조, 건전 동아리 활동 지원 육성, 학교 공원화를 통한 학교 공동체 형성, 주민과 함께 하는 체육 문화 시설(양곡 다목적 체육관)등 학생교육발전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문화생활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본교 학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7차일반(인문.자연) 12학급의 교육과정은 1학년 7차일반교육과정, 2, 3학년 인문사회과정을 배우고 체험학습의 활성화를 위해 현장 체험교육의 강화, 방과후 활동의 활성화, 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학생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의 개발, 독서교육의 활성화, 컴퓨터 활용능력의 향상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정보처리과는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기능인 양성과 인터넷을 활용한 웹기반 교육,
최첨단 멀티미디어실을 활용한 열린 교육(쌍방향 1 : 1 학습)를 학과 목표로 전자계산일반 원가회계, 상업경제, 컴퓨터그래픽, 상업실습, 상업부기, 문서실무, 자료처리, 프로그래밍, 상업영어, 전자계산실무, 데이터통신, 사무자동화일반, 경영대요를 교육한다.
정보전자과는 멀티미디어실(2실 보유)을 활용한 열린 교육에 중점을 두고 산업의 핵심 분야인 전자 및 컴퓨터 이론을 습득, 컴퓨터 학습을 통한 전자회로(아날로그.디지탈) 실험실습, 계측기실을 구비하여 측정기의 조작과 전자현상의 관측 및 실험, 기술인으로서의 능력과 자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정보기술기초, 프로그래밍, 전자회로, 공업입문, 전자기기, 전기회로, 디지털회로, 기술제도, 컴퓨터구조, 전기전자측정, 전자전산응용, 기술가정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돼 있다.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고 새 시대를 능동적으로 주도해 갈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들이 자기 계발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독서와 인터넷 활용을 적극 장려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활동 영역을 넓혀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줄 아는 창조적인 인간으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다양한 인성교육을 통해 다가올 통일의 시대에 주역이 될 수 있는 고결한 인격을 갖춘 인물로 학생들을 육성하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진익호 교장은 학교발전 방향에 대해서 “양곡고등학교는 근면, 신의, 보은을 교훈으로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여 교육인프라 기반구축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이에 학력 향상을 위하여 학년별 도서관 시설을 완비했고 독서교육과 교육 정보 활용을 위한 또 다른 디지털 도서관을 개관했다. 이제 우리 학교 학생들은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쾌적한 환경에서 학력 향상에 전념하게 되었다”며 “본교에서는 정보화 시대ㆍ지식기반 사회의 공동체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오랜 전통의 단단한 뿌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교육의 장을 마련해 가고 있다”고 밝히면서 앞으로 좀더 시설을 개선하고 우수한 지도 교사를 확보하여 학생들의 진로 개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 말했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적성을 살리고 특기를 신장시키기 위하여 디자인반, 연극반, 방송반, 관악반, 씨름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을 바른 인성을 갖춘 훌륭한 인재로 키우기 위해 상담 활동을 더욱 활성화하고, 원어민 외국어 교사를 초빙하여 외국어 특성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교는 현재까지 총 38회, 11,347명의 학생을 배출했으며 교원 45명, 일반직 7명등 총 52명, 학생은 612명이 공부하고 있다.


◈ 양곡중학교

양곡리 286-1번지에 위치한 양곡중학교(교장 현관혁)는 지난 1953년 12월 개교했다. 양곡중학교는 그동안 ‘창조적, 진취적인 기상으로 학문을 익혀 새 역사 창출에 기여하는 인재를 발굴 육성하고 국가와 민족을 위해 봉사하는 역군을 양성한다‘는 건학이념을 세우고 창의적 사고로 성실히노력하는 근면인, 민주시민의 자질과 품성을 갖춘 신의인, 나라와 겨레를 사랑하고 봉사하는 보은인, 바른 심성과 건강한 체력을 갖춘 건강인 육성을 교육목표로 지금까지 수많은 꿈나무 인재를 키워왔다.
이를 위해 본교는 구체적이고 계획된 자기주도 학습을 통한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교직원 연수 연찬 강화,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을 통한 기초·기본 교육 책임지도, 교과 책임 지도를 위한 협의회 활성화등 학력 향상에 매진해왔다.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는 학생생활규정의 준수 및 사랑, 믿음, 즐거움이 있는 가정처럼 좋은 학교 만들기 계획수립, 3본 생활 지도 철저(기본예절, 기본질서, 기본 가정생활), 실천적 인성 교육을 위한 학급 신문 제작과 인성 자기평가판 활용등이 있다. 도서관 도서 확충 및 정보화로 도서실 이용 활성화, 도서관 정보화의 지속적 추진으로 학습도움의 장 활용, 도서관 활용 수업 (LAI :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운영, 독서 교육 강화등 도서관 운영의 활성화를 적극 높이고 있다.
특성화 교육 및 특기 사항으로는 학력향상을 위한 내실 있는 자기 주도 학습 실시,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자료 지원 및 환경 조성,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사이버 학습 상담의 활성화, 도서실의 정보화로 학습 활동의 극대화 추구, EBS 교육 방송 활용으로 학습 효과 고조등을 지속적으로 추진 해오고 있다. 아울러 학생들의 특기 적성 능력 신장을 위한 동아리 활동 지원(연극), 교육 활동물 전시(목공예, 퀼트, 미술), 동아리 활동의 발표 기회 제공(양곡제), 지역사회 물적 자원 <양촌다목적체육관> 의 특기 적성 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장 활용등 특기 계발 및 신장을 위한 동아리 활동도 하고 있다. 특히 민속 전통 씨름의 계승 발전과 우수 선수 발굴을 위한 씨름부 육성 사업은 본교의 큰 자랑거리다.
현관혁 교장은 향후 방향에 대해 “책임 경영을 기치로 자율성을 갖춘 학생상, 예절 바른 학생상, 나라와 겨레를 생각하는 학생상 정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양곡중학교는 창의적인 사고로 성실히 노력하는 근면인과 민주 시민의 자질과 품성을 갖춘 신의인을 배양하고, 나라와 겨레를 사랑하고 봉사하는 보은인과 바른 심성과 건강한 체력을 갖춘 건강인을 육성한다는 목표 아래 교육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교는 현재 395명의 학생이 공부하고 있으며 교사 19명, 행정실 3명등 총 24명이 근무하고 있다. 지금까지 49회, 7,946명의 학생이 배출됐다.


◈ 양곡초등학교

양촌면 양곡리 374번지에 위치한 양곡초등학교(교장 홍사묵)는 1919년 12월 15일 개교했다.
본교는 즐거운 학교상, 신뢰받는 교사상, 꿈을 키우는 학생상을 확립하고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독서교육의 충실, 꿈을 키우는 즐거운 학교 운영, 쾌적하고 편리한 교육환경 조성등의 교육방침을 세웠다.
교육목표로는 첫째, 나라를 사랑하며 예절바른 어린이(도덕인) 육성을 위해 통일대비 교육의 충실,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 학생 자치활동의 활성화, 합리적인 경제 생활 태도 함양등을 체계적으로 교육시키고 둘째, 스스로 공부하며 탐구하는 어린이(자주인)로 키우기 위해 기초 기본 교육의 충실(노력중점), 체험학습 활동 강화, 기초 과학 교육의 충실, 세계화 정보화 교육의 충실, 독서교육의 활성화(노력중점)에 매진하고 있다. 셋째, 새롭게 생각하며 소질을 키우는 어린이(창조인) 육성을 위해 제7차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충실, 특기/적성 교육 강화, 학부모와 함께 하는 교육 실천,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제고, 넷째, 즐겁게 생활하며 건강한 어린이(건강인) 육성을 위해 심신 단련 활동 강화, 보건 위생 및 기초체력 신장 교육, 바른 식생활의 습관화, 즐거운 학교 운영(특색사업)등을 펼치고 있다.
학교 특성화 사업으로 국악교육의 활성화에 적극 지원하고 있다. 본교는 김포시학생예능경연대회에서 풍물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하여 각종 경연대회에서 입상한 바 있으며 국악교육의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다. 또한 학교도서실의 적극적 활용에도 노력하고 있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도서선정위원회를 거쳐 어린이를 위한 도서뿐만 아니라 학부모를 위한 도서까지 연간 1,200여권(소장도서총수 8,000여권, 학생 1인당 10권 수준)을 확보하고 학부모가 자녀와 함께 도서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하여 시립도서관 등 문화시설이 없는 양곡지역의 지역사회 문화센터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연중 도서실을 개방하고 도서실 이용시 독서스티커를 발부하고 학기별로 독서경진대회를 개최하고 매 학기말에 독서우수아(독서왕) 및 독서우수학급을 선정 표창함으로써 독서의욕을 북돋우고 있다.
학교발전 계획에 대해서 홍사묵 교장은 향후 “노후된 학교 시설의 현대화 및 정보화 교육시설 확충을 통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국악교육을 중심으로 한 특기적성 교육의 활성화 및 독서교육의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 홈페이지, 교수학습지원센터 운영과 학부모 연수 강화를 통한 가정과 학교의 협력체제 구축 및 교육의 질 향상으로 비전 있는 양곡교육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82회 12,375명의 학생이 졸업했다. 교직원은 교원 33명, 일반직 10명등 총 43명, 학생은 845명이 공부하고 있다.


◈ 학운초등학교

양촌면 학운리 214번지에 위치한 학운초등학교(교장 김영성)는 1958년 2월 5일 양곡초등학교 학운 분실(2학급)로 개교했다.
본교는 참스승의 역할을 다하는 교사상과 진취적이고 도덕적인 학생상을 확립하고 통일주역교육, 민주시민자질교육, 김포애향운동교육, 기본이 바로선 교육(인성교육)등 애국심 함양을 위한 통일 및 안보교육강화라는 교육방침을 세우고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교육목표는 첫째, 나라를 사랑하며 예절바른 어린이(애국인) 육성을 위해 김포애향운동, 통일주역교육, 바른생활교육, 민주생활실천 교육을 하고 있으며 둘째, 꾸준히 노력하고 탐구하여 창의력을 키우는 어린이(창조인)를 위해 열린교실운영, 특기적성교육, 교직전문성신장, 셋째, 소질을 계발하여 특기를 가지는 어린이(전문인)를 키우기 위해 클럽활동운영, 환경보존교육, 저축교육강화 ,세계문화교육, 넷째, 몸과 마음이 튼튼하고 의지가 굳센 어린이(건강인)로 교육시키기 위해 체육교육정상화, 위생교육철저, 학교급식관리등을 실시하고 있다. 학교 특성화교육사업으로는 도서실의 종합정보자료실화(멀티미디어 시설) 완비를 통해 전자도서실 운영, 다양한 독서활동 및 행사(독서발표회, 독서장제. 독후감 및 독서일기 쓰기, 독서토론회, 퀴즈대회, 독서도우미 협조 지도) 등 독서생활의 습관화, 2001년부터 현재까지 4개 부서(풍물, 컴퓨터, 미술, 영어)를 교육청 지원으로 무료로 특기적성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김영성 교장은 학교발전 방향에 대해 “농촌인구의 감소로 취학아동이 줄어 소규모학교로 통폐합위기에 처한 본교가 학운리 산업단지 조성계획에 의거, 2007년이면 새로운 면모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적은 수의 학생이지만 교육의 질을 높이고 부진아 없는 학교, 특기적성교육 기회 확대, 담임교사의 밀도 있는 수업지도, 지역사회와의 유대강화등을 추진, 현대적 교육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정보화 교육충실, 기본이 바로 선 인성교육, 독서교육 충실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겠다고 말했다. 동교는 지금까지 41회, 총 1904명의 학생을 배출시켰는데 현재 교원 9명, 일반직 6명등 총 15명, 현재 총 72명의 학생이 공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