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기원 연날리고
신기한 줄타기도 보고
인기가수 노래와
멋진조각 감상하며
문화행사 참여도…

통일의 염원을 실현하고 낙후된 지역문화발전을 위해 김포시가 지난 95년부터 추진해온 김포국제조각공원이 드디어 오는 19일 시민에게 완성된 모습을 선보인다. 또한 조각공원에서는 이를 축하하는 공연과 더불어 개장식이 열리는 19일부터 21일까지 제18회 금파문화제 및 김포문화예술제 등 각종문화행사가 열려 이날 공원을 찾는 시민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김포국제조각공원은 지난 98년 제1차 국제조각심포지움을 개최하여 개장했지만 아직 미완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어 많은 시민들이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 제2차 김포국제조각공원 프로젝트로 인해 14점의 조각작품을 추가로 설치했으며, 문화휴식공간인 100평 규모의 아트홀이 건립돼 완벽한 모습을 갖추게 됐다.
도비 15억 5천만원과 시비 3억원, 국비 1억원 등 총 19억 5천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제2차 프로젝트로 인해 추가 설치된 국내외 작가의 조각은 총 14개로 통일에 대한 민족적 염원과 희망을 주제로 표현된 작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축하 행사 및 공연

개장 첫째날
개장 첫날인 19일은 식전행사로 오후 1시부터 통진 두레놀이의 축하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며 공식 개장식을 비롯해 아트홀 개관식이 치러진다. 이어 오후 5시부터 7시 30분까지는 김포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조각공원 개장 축하공연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이날 청소년수련관 주차장에서는 김포시요식업조합의 업소 20여개에서 운영하는 음식축제가 열려 관람객들에게 행사기간 내내 풍성한 먹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오후 2시 20분부터 야외무대서 진행되는 공연에는 KBS무용단의 축하무대와 경기민요, 그리고 신세대 인기가수 ‘투야’와 구성진 트롯트곡‘신토불이’로 유명한 배일호씨의 초청공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개장 둘째날
조각공원개장 다음날인 20일에는 (사)한국예술총연합회 김포지부에서 개최하는 조각공원개장축하 및 창립1주년기념 행사의 일환으로 김포문화예술제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열린다.
이날 행사에는 문인협회 김포지부에서 주관하는 제 9회 김포시백일장과 미술협회 김포지부가 주관한 제4회 학생사생·휘호·점토·조각대회가 각각 조각공원 일원에서 펼쳐진다.
오후 3시부터는 잔디구장에서 청소년들의 노래와 춤 등 숨겨진 끼를 발휘하는 무대인 제6회 청소년가요제가 펼쳐진다. BBS김포지부에서 주최하는 이번 대회는 미리 예심을 거쳐 실력을 인정받은 참가자들의 열띤 경연으로 인해 많은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저녁시간에는 국악협회 김포지부에서 개최하는 제1회 김포시국악제가 야외공연장에서 펼쳐져 국악관현악 및 가야금병창 그리고 경기민요와 살풀이, 부채춤 등 우리의 춤과 가락을 맘껏 구경할 수 있다.

개장 셋째날
일요일인 21일은 김포문화원에서 주관하는 제18회 금파문화제 프로그램이 행사의 주를 이루는데 우선 통일을 기원하는 연날리기 행사가 하루종일 조각공원내 눈썰매장에서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열린다.
또한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한시간 동안 비트퍼포먼스 ‘두드락 특별공연’이 펼쳐진다. 김광수 외 20명이 출연하는 이번 공연은 리듬과 댄스 파노라마, 리듬파이프, 재활용, 코리아 판타지 등 독특한 비트와 리듬을 시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오후 5시부터는 중요무형문화재 제58호 줄타기공연이 잔디구장에서 열린다. 김대균외 7명이 줄고사, 판줄, 판줄타령 등 흔히 볼 수 없는 줄타기의 진수를 보여준다.
또한 문화원에서는 문화제의 일환으로 주말인 20일과 21일 가족동반 관람객들을 위해 오후 6시 30분부터 야외 영화를 상영한다. 토요일인 20일에는 지난 7월 개봉화제작인 애니메이션 ‘슈렉’을 상영할 예정이며, 일요일인 21일에는 세계를 지배하려는 고양이와 인간세상을 지키려는 개들의 이야기인 ‘캣츠 앤 독스’를 상영한다.
또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두레놀이보존회에서 주관하는 ‘동면 풍물놀이 경연대회’가 열려 통진 두레놀이를 주축으로 9개 동면의 풍물반들의 열띤경연과 흥겨운 한판이 벌어진다.
이밖에 예총 김포지부에서는 기타부대행사로 시민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시민그림그리기대회’와 ‘시민낙서판’행사를 오는 18일부터 25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이밖에 ‘깃발미술전’‘학생걸개그림전’‘사생회 창립전’등 다양한 전시행사도 펼쳐질 예정이다.
조각공원에서 열리는 대회일정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9회 김포시백일장
주 관: (사)한국문인협회 김포시지부
참가대상: 초·중·고·일반(대학생포함)
일 시: 10월 20일 토요일 10시
장 소: 조각공원 일원
부 문: 운문·산문
▲제4회 학생사생·휘호·점토·조각대회
주 관: (사)한국미술협회 김포시지부
참가대상: 김포, 서울, 인천, 경기도내 초·중·고생
부 문: 수채화, 유화, 동양화, 서예, 문인화, 점토, 조각 일 시: 10월 20일 토요일 10시
※입상자는 추후 별도 통보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