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지역 내 홀로 생활하고 있는 어르신 A는 집주인과의 갈등으로 갑작스럽게 이사를 준비해야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어르신 A는 신장 장애 2급으로 오래전부터 주 3회씩 혈액투석을 하고 있으며, 고혈압 및 당뇨 질환 등 만성질환까지 앓고 있어 홀로 이사 준비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임은경)은 지난 21일 김포도시관리공사 직원 및 개인 자원봉사자와 함께 어르신 가정에 방문하여 주거환경개선을 지원했다.

몇 년동안 무거운 몸으로 인해 정리하지 못했던 집안에는 발 디딜 틈 없이 짐 더미가 가득하였고, 장시간 치우지 못한 음식물 쓰레기로 악취와 벌레들이 넘쳐났다. 이처럼 열악한 환경에 거주하고 있는 어르신을 위해 자원봉사자 모두가 한마음으로 집 내부에 방치됐던 짐과 쓰레기를 정리하여 쓰레기봉투 약 60개 분량의 쓰레기를 수거했으며 이사 진행 시 원활하게 이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왔다.

 

 한결 쾌적해진 보금자리를 본 어르신은 “혼자서는 손 쓸 수 없는 일을 따뜻한 손길과 관심으로 이렇게 변할 수 있었다.”며 감사함을 전했다. 또한 “덕분에 수월하게 이사를 갈 수 있게 되었고, 이사가서는 행복하고 좋은 일만 가득할 것 같다.”며 앞으로의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은 “앞으로도 복합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가정에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청결한 주거환경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은 지역자원과 연계해 신체적 어려움, 질환 등으로 청결한 주거환경을 유지하기 어려운 가정의 청소, 방역·소독 등 주거환경을 지속하고 있다. 이와 같이 봉사에 관심이 있거나 봉사에 동참해주실 분들은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으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문의 : 031-8048-1130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