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대변인, 경상북도 소방본부장,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장, 소방청 차장 등 역임

최병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오는 22일 제19대 신임 본부장에 최병일 소방청 차장이 취임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최 신임 본부장은 경기도 평택 출신으로 아주대 화학공학과를 나와 동 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지난 1993년 소방간부후보 7기로 소방조직에 입문해 소방청 대변인, 경상북도 소방본부장,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장에 이어 지난 7월 소방정감으로승진해 소방청 차장 등을 역임했다.

평택소방서장, 수원소방서장,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장 등을 거치는 등 경기도와 인연이 깊고 합리적이고 탁월한 지휘력으로 직원들 사이에 신뢰가 두텁고 풍부한 현장경험과 행정역량을 두루 갖춘 것으로 정평이 나 있는 최 신임 본부장은 국민의 생명보호와 소방행정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2006년 대통령 표창과 2015년 홍조근정훈장을 받은 바 있다.

최병일 신임 본부장은 “1천300만 경기도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한다는 사명감에 어깨가 무거우며, 도민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고품격 소방 서비스를 실시하겠다”며 “조직 내 소통과 화합을 바탕으로 완벽한 현장대응으로 도민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소방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 신임 본부장은 취임 첫날 별도의 취임식은 생략한 채 용인 소재 대형 물류센터를 현장 점검해 안전관리 실태를 살펴볼 계획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