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채신덕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2)은 지난 16일 경기도의회 3층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실에서 개최된 2021년 우수조례 페스티벌 시상식에서 ‘우수조례’ 표창을 수상했다.

채신덕 의원이 2021년 우수조례 페스티벌 시상식에서 ‘우수조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우수조례 시상식은 2020년 1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공포된 의원발의 조례 중 혁신성, 민주성, 합법성, 형평성, 효과성, 효율성, 참여도 등 7개 평가기준에 따라 교섭단체 우수조례 평가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채신덕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일제 잔재 청산에 관한 조례안」은 일제 잔재 청산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하고, 도지사가 일제 잔재 조사·선정·기록·관리 및 청산 사업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또한 경기도 일제 잔재 청산위원회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청산 대상 일제 잔재의 선정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것으로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제정된 조례이다.

조례 제정 이후 경기도는 2021년 11억 5천 만원의 예산으로 일제문화 잔재 청산, 애국·항일·독립운동 등을 소재로 한 문화행사, 공연 등 각종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채신덕 의원은 “경기도 곳곳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조례안이 우수조례로 선정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수상소감을 밝히고, “앞으로 도민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