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 방역단계... 코로나19로 완화됐던 조치 철회

방역지침이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됨에 따라 관내 식품접객업소들을 대상으로 1회용품 사용이 다시 제한된다.

그동안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돼 감염병 전파를 예방하고자 고객요구 시 1회용품 제공을 한시적으로 허용했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1회용품 사용량 급증, 생활폐기물 처리문제 등이 심각하게 발생하면서 이러한 완화 조치를 철회하게 됐다.

규제대상이 되는 일회용품은 플라스틱 접시와 용기, 플라스틱 컵, 나무젓가락 등이다.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 등에서 개인 컵, 다회용 컵 등 다회용기를 사용하고 1회용품 사용이 제한된다. 식당 등에서 나무젓가락과 플라스틱 접시 사용도 제한될 예정이다.

시는 홈페이지, 사회관계망(SNS), 전광판 등을 통해 1회용품 사용규제를 안내하고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식품접객업소와 시민을 대상으로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공호정 김포시 자원순환과장은 “1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매우 번거롭고 불편할 수 있겠지만 다음 세대가 깨끗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한편 시는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가맹점을 대상으로 다회용 배달용기 사용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