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부지 90% 市 소유 ... 민관합동 보다 단독 개발이 합리적

시청 앞에 40층 고층 아파트 신축 ... 시민 공론화 과정 거쳐야

제2공공청사는 신도시에 건립해야 ... 의료시설 지원은 뜬금포

 

박우식 김포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이 15일, '사우종합운동장 부지 민관합동 도시개발 추진을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박 의원은 "사업방식과 내용, 공공기여 방안에 있어 논란이 지속되고 있어 시민 공론화 과정을 통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의원은 사업방식, 공공기여 방안 등과 관련 조목조목 문제점을 지적했다.

민관합동개발방식과 관련 박 의원은 "관이 강제수용권을 발동, 싸게 매입한 토지를 민간이 취득해 개발하는 민관합동 개발방식은 현재 국토부와 국회에서 개선방안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에서 김포시가 추진하는 사우종합운동장 부지 민관합동 도시개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전제한 뒤 "김포시와 김포도시관리공사가 개발예정 부지의 약 90%를 소유하고 있어 굳이 민간을 끌어들여 사업을 같이 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공공기여로 공공청사를 짓겠다는 김포시의 계획에 대해 박 의원은 "기존 시청사의 업무공간이 협소하다면 한강신도시와 북부권 주민들의 행정편의를 위해 신도시 내에 제2청사를 건립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시민 공론화를 통해 이뤄진 결정인지 묻고 싶다"고 공론화 과정이 없었던 점을 지적했다.

특히 박 의원은 도시개발로 발생되는 이익금 중 일부를 한강신도시 종합의료시설 건립 지원을 위해 사용하겠다는 계획에 대해 "뜬금없이 나온 한강신도시 종합의료시설 지원은 어떤 생각과 계획에서 나온 것"이냐고 되물었다.

박우식 의원의 이날 성명은 지난 3일 김포시의회 월례회 때 김포시의 '사우종합운동장 부지 도시개발사업' 요지보고에 따른 반박의견이다.

김포시는 사업 요지보고에서 △민선7기 사우체육광장의 시민공원화 공약사항 이행 및 신규 종합운동장 조성을 위한 일부 사업비 조달 △체계적인 도시개발로 원도심 활성화 기여와 쾌적한 공원 및 주차장 조성으로 생활환경 개선 및 지역민원 해소 △도시철도 역사와 인접한 공공시설 조성으로 민원 행정업무 강화 및 시민편익 제공 △원도심과 신도시의 균형발전 도모를 위해 한강신도시 종합의료시설 건립지원 등을 사우종합운동장 부지 도시개발사업 추진의 이유로 들었다.

김포시가 밝힌 사업내용은 김포시 사우동 260번지 일원 66,711㎥(약 20,180평)에 민관합동으로 공동주택 건립, 공공건축물 및 공영주차장(800면) 조성, 공원 및 녹지 확보 등이다.

사업비 약 6666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2027년 준공 목표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