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운동장에 아파트 들어서나...출자동의안 상정 예정에 논란 불가피

"시민 위한 휴식공간으로 만들어야", "제2청사는 신도시에" 반발 여론

 

김포시가 사우문화체육광장과 사우종합운동장 일원에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포시는 지난 3일 김포시의회 월례회에 참석해 '사우종합운동장 부지 도시개발사업' 요지를 보고했다. 사우동 260번지 일원 66,711㎥(약 20,180평)에 민관합동으로 공동주택 건립을 비롯한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이다.

김포시는 이달 25일 개회하는 김포시의회 정례회에 이 사업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출자동의안을 상정한다. 시의회를 통과하면 김포도시관리공사 50.1%, 민간 49.9% 지분의 SPC를 설립해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하게 된다.

시는 사우운동장 도시개발사업의 기대효과로 △공공건축물(제2 민원청사) 및 공영주차장 기부채납으로 김포시 공공시설 확보 및 시유지 토지비 회수 등으로 정책자금 확보 △공공건축물 건설로 원도심 활성화 및 쾌적한 공원조성, 주차민원 해소 △한강신도시 종합의료시설 건립지원을 통해 원도심·신도시 간 균형발전 도모 등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예상되는 문제점으로 △운동장 임시대체시설 마련을 위한 대체부지 확보가 어려운 상황 △운동장 및 시민회관 입주 관변단체에 대한 보상절차 △재정비촉진지구 내 초·중학교 부족 △장릉문화재 관련 문화재청과의 협의 등을 설명했다.

김포시의회는 "부지 용도에 대한 시민의 의견 청취가 필요하다는 지적과 함께 민관 공동 개발에 따른 민간사업자의 과도한 개발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히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A시의원은 "시의 랜드마크인 시청사 앞에는 시민들의 휴식과 여가를 위한 광장, 녹지가 필요하다. 시청사 앞을 가로막는 대형 아파트 건설은 과연 누구를 위한 사업이냐"며 "현재의 시청사가 비좁아 제2청사가 필요하다면 한강신도시에 건립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시민B씨는 "도시개발에 따른 이익금 환수 차원에서 조성된 공공건축물 및 공영주차장을 기부채납 받고 한강신도시 종합의료시설 건립비를 지원하겠다지만 김포시 중심지인 사우동 일원에 아파트를 건축해 얻어질 천문학적인 개발이익금에 비하면 그야말로 새발의 피"라며 "1400세대에 달하는 아파트 조성과 관련해서는 자세한 설명도 없다"고 꼬집었다

 

공사 단독 아닌 민관합동 채택 이유는?

 

체육시설의설치·이용에관한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에 의하면 인구수에 따라 정해진 적정규격의 종합체육시설을 설치하여야 하며, 육상경기장과 용기구 및 장비규칙에 따르면 인구 15만명 이상인 중도시의 종합운동장은 전국대회 및 국제친선대회를 치를 수 있는 수준(공인 제2종 육상경기장, 관람석 15000석 등)을 갖춰야 한다.

하지만 1992년 완공된 현재의 사우종합운동장이 노후화되고 시세에 걸맞는 규모에 모자라자 김포시는 사우운동장 이전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사우동 등 구도심과 신도시의 균형발전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운동장 일대를 주거용지 등으로 개발하고 그 이익금으로 걸포동(이후 양촌읍으로 변경)에 종합스포츠타운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지난해 4월 김포시는 사우종합운동장 일대에 800대분의 지하주차장과 공공시설, 공원, 1360세대의 공동주택을 공급하는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업은 PF원리금과 운영비, 공사비, 토지비 순으로 수익금을 지급한 뒤 배분하는 '분양불' 수용방식으로 주차장, 공원, 공공시설물은 시에 기부채납된다.

시 관계자는 “운동장 이전이 목적이었지만 지금은 부족한 공공청사와 주차공간 문제 해결이 우선”이라며 “이 사업이 사우 사거리 일대 원도심 발전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당시에도 전체 사업면적의 88.9%가 김포시와 공사 소유이기에 민간기업과 수익을 나누는 민관합동 방식보다 공사 단독 사업이 더 낫지 않겠냐는 의견들이 잇따르면서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