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환승

김포도시교통포럼 대표

교통안전공학박사

7호선은 ‘서울 지하철’이라는 이름으로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서울특별시를 거쳐 광명시, 다시 서울특별시, 부천시, 인천광역시 부평구와 서구까지 연결된 서울 지하철이자 부천 도시철도, 인천 도시철도 노선으로 노선색은 갈녹색이다. 향후 서쪽으로 인천광역시 서구(청라국제도시), 북쪽으로 양주시(양주신도시)를 거쳐 포천시까지 운행하게 될 노선이다. 서울 지하철임에도 인천광역시까지 노선이 연장되었고, 부천시와 인천광역시의 추가 연장 구간은 해당 도시의 도시철도 역할도 같이 수행하는 노선이다. 즉 서울 지하철과 부천, 인천 도시철도가 ‘서울 지하철 7호선’이라는 이름으로 직결 운행하는 개념이다.

 

경기 북부 지역은 북한과 접경 지역에 있어 70여 년간 군사보호지역, 수도권정비규제법 등의 각종 규제로 인해 개발에서 제외되어 지방도시보다 역차별 당하고 있었다. 그간 12년 간 경제성 부족과 군사보호지역 등의 각종 이유로 표류되었던 전철 7호선 포천 연장 사업은 포천시 소속 여러 추진 주체(포천시, 포천시의회, 포천시 사격장 등 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간 긴밀한 협조와 충분한 협력 그리고 포천 시민들의 강경한 의지 표명이 사업 추진의 원동력이 되어 국가 주요 기반시설에 대한 균형 발전을 위해 국가 정책 사업으로 사업 추진 방향이 선회되면서 지지부진했던 사업 추진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9년 1월 16일 ‘7호선 포천 연장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전철 7호선 포천 연장 예타 면제 촉구 1만 명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 날 결의대회는 김영우 국회의원, 조용춘 포천시의장, 박윤국 포천시장, 이길연 포천시 사격장 등 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장을 비롯한 포천시민 1만3,000여 명 즉 포천시 15만 인구의 9%가 참가하는 공동체 의식을 보여주었다. 결의대회와 동시에 진행된 삭발식에는 무려 1,000명이 넘는 포천 시민들이 참여해 포천 지역의 오랜 염원인 전철 7호선 연장에 대한 절박하고 강력한 의지를 대외적으로 표명했다.

당시 국민의 힘 김영우 국회의원(포천·가평)은 국회 차원에서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여 예타 면제 대상 사업에서 수도권 일괄 배제는 불공평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경기 북부 지역은 구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국방부, 행안부, 국토부장관과 주요 관계 부처에 진솔하고 겸손하게 설명했다.

더불어 민주당 이철휘(포천·가평) 지역위원장은 포천시민들과의 소통과 경기도 등 주요 인사들을 찾아 전철 7호선 포천 연장 사업에 대해 국가 균형발전과 포천 지역의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필요성과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역설해왔다.

더불어 민주당 정성호(양주) 국회의원은 “포천시민들의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뒤따라야 한다는 정부의 국정 철학이 당연히 반영돼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7호선 포천 연장은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양주와 포천의 상생 발전은 물론 경기 중북부 지역 접근성 제고와 주민 삶의 질 개선, 지역경제 활성화에 획기적으로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토부, 행안부 등 관계 부처에 협조를 요청하는 등 사업 추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2018년 10월 24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방침’ 확정·발표 이후 이번 예타 조사 면제가 포천시에는 ‘천재일우(千載一遇)’의 마지막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어떻게든 이번 기회를 살려 포천시를 발전시키고자 백방으로 뛰어다녔다. 7호선 전철 포천 연장만을 생각하고 관련 기관장을 대상으로 줄곧 포천의 교통 여건을 설명해왔다. 포천시의 열악한 교통 현실을 알리고 7호선 전철 연장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문희상 국회의장, 김현미 국토부장관, 정성호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서주석 국방부차관, 한미연합사령관, 주한 미8군사령관, 정순관 자치분권위원장 등 전철 7호선 포천 연장과 관련된 정부와 국회, 군 관계자 대상으로 한 명도 빠짐없이 불철주야 부지런히 찾아다니는 성실성과 저력을 동시에 보여주었다.

다른 사람들 모두 포천시는 수도권이라 예타 조사 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라 주장할 때 박윤국 포천시장을 비롯한 포천시 900여 명의 공직자들은 “이번이 아니면 향후 포천시에 전철은 없다”는 각오로 배수의 진을 치고 사업을 추진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다시 한 번 초심으로 돌아가 사업을 추진함과 동시에 15만 포천시민의 강력한 공동체 의식을 집결시킨 자생적 결과는 당연히 예타 조사 면제의 추진 동력이 되었다.

2018년 11월 일주일 동안의 짧은 기간에 35만 여 명이 동참한 서명운동과 수만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대통령과 경기도지사를 수신인으로 ‘릴레이 편지쓰기 운동’을 통해 7호선 전철 포천 연장에 대한 포천 시민들의 강력한 열망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019년 1월 1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의 결의대회와 삭발식은 15만 포천시민들의 하나 된 추진 동력을 중앙정부에 보여줌으로써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포천시에 전철 7호선 연장이 필요하다는 방향으로 국가의 정책을 전환케 한 역사적인 날이었다. 포천 시민들에게는 남달리 그 날 광화문광장은 어느 때보다 뜨거웠고 가슴 뭉클케 한 성역(聖域) 그 자체였다.

2019년 1월 29일 포천시민들에게 역사적 영광의 날이 드디어 찾아왔다. 정부가 다른 철도 건설사업과 달리 특별한 의결 절차를 추진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국무회의를 연이어 개최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 대상에 전철 7호선 포천 연장사업을 최종 의결했다.

박윤국 시장은 포천 시민들에게 “예타 면제 소식을 듣고 취임 이후 만난 시민 한 분 한 분의 진지한 모습이 떠올라 한참을 감격에 젖어있었다”는 감동적 메시지와 함께 소회를 전했다.

전철 7호선 포천 연장 예타 조사 면제의 쾌거는 어느 몇몇 사람의 노력에 의해서가 아닌 지역 정치권과 포천시장을 중심으로 포천 시민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이뤄낸 쾌거이기에 더욱 더 값진 일로 이 과정을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전철 7호선 포천 연장은 박윤국 포천시장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어 포천시 900여 명의 공직자들은 시민들과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원활한 소통과 함께 업무 추진에 열정적이지만 냉정하게, 절대 머뭇거리지 않고 과감하게 국책사업을 추진하여 시민들 모두에게 만족감을 주는 대표적인 선례와 교통전문가들과 국민들에게 ‘강력한 공동체 의식의 결정체’로 아직까지 잊지 않고 오랫동안 기억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