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해각서 체결 이후 2달만에 무산 발표

시, 공론화 및 소통 없이 단독 결정.. 지역정치권도 몰라

국민청원, 5분발언 등 반발 잇따르자 이전 백지화.. 졸속행정

 

풍무동에 위치한 김포공원묘지의 상마리 공원묘지 이장이 무산됐다.

정하영 시장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포공원묘지의 상마리 공원묘지 이장을 추진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MOU 체결과 함께 묘지 이장 계획을 밝힌지 두 달만에 무산 계획을 밝힌 행정에 대해 시민들은 “행정력 미숙”의 결과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동시에 묘지 이장 계획이 지역 주민, 지역구 국회의원, 시의회, 지역구 시의원, 지역 도의원 등 지역 내에서 그 누구와도 논의 없이 수립됐다는 점에 있어 김포시 행정력의 소통 부재 현황을 여실히 드러내는 대목이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의견수렴 없는 양해각서 체결, 발표 이후 우려 이어져

 

풍무동 김포공원묘지 이전사업 업무 협약식은 지난 8월 19일 김포시청에서 진행됐다. 당시 김포시는 공식보도자료를 통해 “양해각서는 풍무동 산141-23번지 일원의 김포공원에 있는 묘지를 이장하고 주거단지로 활용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고, 당일 정하영 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의미 있는 협약이 있었다. 장릉 일대 김포공원묘지를 이전하기 위해 (재)김포공원, 풍무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전되는 대곶면 상마리 소재 김포공원묘지 또한 이번 이전 계획에 맞춰 정비계획을 세우고 주민친화형 추모공원과 복합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 내 커뮤니티에서는 공청회 등 공론화 과정이 없었다는 부분에 대해 우려가 쏟아졌고, 국민청원에 “김포 박상혁 의원님 꼭 보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 글에서 청원자는 “북부권이 최소한 이렇게 이용되지 않도록 해달라”며 박상혁 국회의원에게 “풍무동 공원묘지 이전을 꼭 막아달라”고 어필하기도 했다.

 

 

지역구 국회의원도, 시의회도, 도의회도 몰랐다

 

공론화 과정 및 소통 없이 지역 내 중대 현안을 단독으로 결정했다는 점에 있어서 지역구 국회의원실과 시의회도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박상혁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협약식 전날 전달받았을 뿐, 사안에 대한 논의는 진행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김포시의회 및 경기도의회 김포의원들도 이 부분에 대한 사전 인지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지역구 시의원인 배강민 의원은 9월 8일 진행됐던 제21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풍무동 공원묘지의 대곶면 상마리 이전 계획의 일방적 발표에 대해 심각한 유감의 뜻을 전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집단 민원이 예상되는 공원묘지 이전이 포함된 도시개발사업을 수용 여부가 확정되기도 전에 어떤 행정협조를 하겠다고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인가, 더 유감인 것은 묘지가 이전될 대곶면 주민들의 의견에 얼마나 귀를 기울였는가 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당시 배 의원은 “더 큰 우려는 풍무동 공원묘지 이전의 과정을 확인하면서 느낀 시 집행부가 인식하는 북부권의 낮은 위신이다. 과연 대곶의 공원묘지를 풍무동으로 이전하고자 했더라도 풍무동 주민들의 의견을 이토록 외면할 수 있었을까 의심스럽다”며 “주민제안 검토과정에서부터 충분한 수렴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해주시고, 북부권을 지역구로 둔 의원들과도 충분히 소통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결국 무산.. 졸속행정 비판 잇따라

 

배강민 의원의 5분 발언 이후, 집행부는 답변 자료를 통해 “풍무7지구 도시개발사업 계획상 김포공원묘지를 상마리 공원묘지로 이전하는 계획을 제출하였으나, 사업 시기가 상이하여 김포공원묘지는 상마리로 이전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장 처리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포공원은 상마리 공원묘지 별도 정비 계획을 수립중에 있고, 상마리 공원묘지 현대화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배강민 의원이 지난 1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이 같은 답변을 공개한 이후, 5일만인 19일 김포시는 공식보도자료를 통해 공원묘지 이전이 무산됐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김포시청 비서실 관계자는 “민간제안이 들어왔고, 묘지 이전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와 반대 의견을 받아들여 이전을 백지화하고 각각 별개의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한 것에 대해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과 기관단체장 모두 긍정하고 호응해주셨다. 그리고 이번 간담회 전에도 주민들이 반대하면 할 수 없다고 이미 말씀하셨던 사항”이라고 말했다.

한편, 19일 보도 이후 지역 내 커뮤니티에서 시민들은 “애초에 추진할 때 반대에 부딪힐 줄 몰랐나”, “행정력 미숙의 문제다”, “양해각서가 이렇게 가볍나, 다른 건으로 한 양해각서는 유효하나” 등의 의견을 내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