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대형 공사차량 다니고 배수 안돼 시뻘건 흙탕물 넘쳐”

월곶면 “법적으로 문제 없어, 건축허가 승인”

 

월곶면 용강리 주택단지 내 물류창고가 들어서는 과정에서 안전 및 환경 문제 등이 발생해 주민들의 반발이 심화되고 있다. 주민들은 “공사 전에는 물류창고나 상가가 아닌 주택공사라고 했다”며, 공사 과정에서 대형 공사차량들의 통행, 가로등을 뽑거나 지상 전봇대를 세우는 행위, 공사 후 배수가 원활하지 않아 흙탕물로 침수되는 부분 등 안전 및 환경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 6일 입장문 발표 “주민들 안전사고 및 환경 저해 문제 피할 수 없을 것”

 

주민들은 6일 ‘김포 월곶면 전원주택 단지 내 물류창고 및 상가 건축 주민 반대 입장문’을 내고 “김포시의 무분별한 허가와 주먹구구식의 행정”을 비판했다.

주민들은 입장문에서 월곶면 용강리 내 전원주택 단지를 “14개의 주택으로 단지가 형성되어 있고,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을 조성, 유지하기 위해서 마을 도로부터 조경까지 주민들이 공동으로 관리하고 있는 청정주택단지”라고 소개하며 “최근 김포시의 무분별한 건축허가로 비좁은 시골길에 대형 공사차량들의 위험천만한 통행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단지 주민들은 마을 공사 시작과 동시에 건축주 및 개발담당자에게 전원주택 건축이라는 말을 거듭 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건물은 주택이 아닌 공장형 물류창고였으며 건축허가를 내준 월곶 면사무소에서 돌아온 답변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말뿐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민들은 “해당 건축 공사를 위해 마을의 공동 전기 및 수도를 무단 사용하고 가로등을 뽑아내거나 전에 없던 지상 전봇대를 세워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등 마을 주민들의 불만은 쌓여가고 있다”며 “단지의 비탈진 도로면에는 공사 이후 빗물이 제대로 배수 되지 않아 마을길이 시뻘건 흙탕물로 침수되기까지 한다”고 지적했다.

또, 주민들은 “건축주와 마을 주민간의 협의도 쉽지 않다. 이미 초반부터 물류창고나 상가가 아닌 주택공사라고 속이고 상생의 협의점을 찾으려 노력하던 주민들을 기만하는 행동에서부터 마을 주민과 기존의 건축형태를 무시하는 발언으로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인 것부터가 문제다. 처음부터 주민들을 속이면서 시작할 건축형태였다면 분명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라고 주장하며 “물류창고와 상가 건물이 마을 한 가운데 준공 될 경우 주민들의 안전사고 및 주택단지 내의 환경 저해 등의 문제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월곶면 사무소 “건축 가능한 부지, 대형차량 출입 제한 조치 안돼”

 

한편, 이에 대해 월곶면 사무소는 “해당 구역은 용도지역지구 상 계획관리지역으로서 제1종근린생활시설 및 제2종근린생활시설의 건축은 가능하다”며 “건축부지 내 퇴수로의 연결은 건축인허가 시 제출된 서류를 검토해 처리된 사항으로 부지 내 기 설치된퇴수로의 연결은 별도의 동의서를 제출받지 않았다. 다만 퇴수로 연결을 위해 새로이 굴착을 하였다는 사항에 대해서는 추가적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답변했다.

이어 “단지 내 대형차량의 운행 및 외부인 출입 관련 위험은 면에서 출입을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없음을 양해 해달라. 대형차량 운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해서는 건축주에게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할 것을 통보토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주민들은 “주거환경이 훼손되고 안전에 위협 받는 상황에 선비처럼 가만히 있을 사람은 없다.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의 이기적이고 무분별한 숨은 지역 개발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간다. 조용하면 넘어가고 움직이면 멈추는 주먹구구식의 행정은 멈춰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