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최근 계란에서 항생제 ‘엔로플로사신’이 검출된 데 이어 식중독 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 추석 전인 오는 9월 17일까지 ‘도내 산란계농장 계란 안전성 확대 검사’를 추진해 계란 안전성을 강화하고 소비자 불안감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확대 검사는 현재 매년 산란계 농장에 대한 정기검사를 실시 중이나, 계란 소비가 많아지는 추석 전 다시 한번 추가적으로 안전성을 재차 확인하고 부적합 계란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유통을 차단하는 데 목적을 뒀다.

최근 2년간 부적합 농가와 기 검사 3개월 경과 농가를 포함, 도내 전 산란계 농가 중 50%이상을 무작위로 선정해 총 130개소 이상을 대상으로 검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담당자가 농장을 방문해 계란을 수거한 후, 항생제와 살충제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부적합 발생 시 회수, 농장출고 보류, 6개월 농장규제 등 특별관리로 안전한 계란이 유통되도록 조치한다.

특히, 이번 검사에서는 항생제검사를 시료 채취 후 2일 이내에 마쳐 부적합 계란이 판매되지 않게끔 신속히 회수 조치가 이뤄지는 데 주력한다.

이와 더불어 근래 하절기 식중독이 문제되고 있는 만큼, 수거한 계란에 대해 식중독균(살모넬라)도 전량 검사해 오염 계란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지 않도록 안전망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8월 27일 현재 도내 농가 계란에 대해 항생제와 함께 살모넬라 검사를 동시에 실시, 지금까지 395건을 검사한 결과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추석 전 계란 확대 검사 완료 후에도 올해 12월까지 신규입식 농가, 검사 후 3개월 경과 농가에 대한 검사를 지속 추진한다. 아울러, 유통단계 식용란 선별포장·수집판매상에 대해서도 불량 계란(오·파란·실금 등) 및 검사 성적서(농장별 6개월 내) 보유 여부 등을 면밀히 점검한다. 이를 통해 전년 대비 검사량을 2배 가량 확대하고, 농장별 3회 이상 검사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계란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전 농장 정기검사 연 2회 이상 확대 ▲추가 취약농가 일제검사 ▲농가·협회·업체 등에 대한 약품 사용 홍보·교육 추진 등 다양한 예방대책을 마련해 부적합 계란이 아예 시장에 나오지 못하도록 원천 차단하는 데 힘쓸 방침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