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현상변경 조건부가결... 이번 주 소위원회서 결정

8만4,666㎡ 2단지 1,488세대... 지구단위계획 추진

풍무동 지역주민들의 오랜 바람이었던 김포공원묘지 이전이 실마리를 찾아가고 있다.

 

문화재청은 지난달 20일 제3차 궁능문화재분과위원회를 열고 ‘장릉 주변 공동주택 단지 조성’에 따른 문화재 현상변경을 심의해 출석 위원 15명 전원 찬성으로 ‘소위원회에서 검토하라’는 조건부가결을 결정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번 주로 예정된 소위원회를 통해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 소위원회는 위원장이 관련 분야 위원 4~6명을 소집해 개최하는 회의다.

 

지난해 8월 사적 202호인 김포 장릉 주변 풍무동 산141-23번지 일원에 공동주택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문화재 현상변경이 신청됐다. 하지만 현장조사를 통해 사업지가 장릉과 30m 정도밖에 되지 않는 점과 수목선 훼손 등 문화재 역사문화환경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위원회에서 여섯 차례 부결됐다.

 

신청인은 장릉 주변의 슬럼화된 공동묘지를 이장하고 문화재와 지역주민이 공존할 수 있는 사업을 하고자 한다며, 문화재 경관과 어울리도록 층수 및 디자인 등을 보완해 다시 심의를 신청했다. 지난 5월 문화재청은 획일적인 배치보다 역사문화환경보호를 위해 배치의 적절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권고한 바 있다. 이번 안은 애초 계획된 8만6,517㎡ 2단지 1,815세대에서 8만4,666㎡ 2단지 1,488세대로 축소됐다.

 

이 사업은 김포공원묘지를 2종 일반주거로 변경하는 도시계획변경 사항을 지구단위계획으로 수립하고 추진하고 있다. 총 면적 13만1,259㎡으로 공동주택단지 면적 외에 공원, 소공원, 주차장, 완충녹지, 도로 등의 도시기반시설 등이 들어서는 계획이다. 문화재청 협의가 마무리되어 감에 따라 시에 접수된 지구단위계획이 검토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풍무동이 개발되면서 도심 속 흉물 묘지 이전에 대한 주민 요구가 지역 현안으로 대두, 20년 넘게 논의된 김포공원묘지 이전이 이번 문화재청 조건부가결로 실마리를 찾은 셈이다. 하지만 1971년부터 조성된 김포공원묘지의 분묘 수가 4,000여 기에 이르러 이전 작업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김포공원묘지 측은 “소위원회에 올라갔을 뿐 절차가 아직 많이 남아 있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