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하 

고촌청소년운영위원회

서기위원

임준우

고촌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

허서윤

고촌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

 

 

라온하제 : 안녕하세요! 저희는 고촌청소년문화의집 제3기 청소년운영위원회 ‘라온하제’ 입니다. 라온하제는 ‘즐거운 내일’이라는 순우리말로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을 이용하는 청소년들 모두 내일이 즐거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활동하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저희는 김포시 청소년을 위한 공간 및 시설을 소개하고자 하는데요. 김포시 청소년을 위한 시설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인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청소년을 위한 공간인 만큼 현재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 친구들에게 의견을 구해보았습니다.

 

라온하제 : 김포시 청소년을 위한 공간 및 시설에는 어떤 곳들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청소년1 : 놀이터, pc방, 스터디카페, 도서관, 청소년문화의집과 수련관이 있는 것 같아요.

 

라온하제 : 김포시 청소년을 위한 공간 및 시설에 대한 답변 중 어느 곳을 이용해보았나요?

청소년1 : 놀이터랑 도서관,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이요!

 

라온하제 :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의 어떤 시설을 이용해 보았나요?

청소년1 : 예전에 주말마다 친구들이랑 놀러 와서 VR도 하고 보드게임도 했었어요. 책도 보고 영화도 보고 했었는데 지금은 코로나19로 문을 닫아서 체험을 못 하고 있어요. 친구들이랑 학교 끝나고 지나가는 길에 한 번씩 문이 열렸는지 확인하고 있는데 프로그램만 하고 이용시설은 이용하지 않아서 너무 아쉬워요. 문화의집이 문을 연다면 꼭 다시 놀러 와서 VR도 체험하고 친구들이랑 보드게임도 하고 싶어요!

 

라온하제 : 친구에게 추천한다면 어떤 시설을 추천하고 싶은가요?

청소년1 : 제가 제일 좋아하는 VR을 추천할 거예요! 저는 VR을 해본 적이 없었는데 고촌청소년문화의집에 와서 VR을 체험해 볼 수 있었던 게 너무 신기했고 좋았어요. 친구들이랑 같이 체험해봤을 때 너무 재밌었거든요. 다른 친구들도 엄청 좋아할 거예요.

라온하제 : 고촌청소년문화의집 프로그램 참여 경험이 있나요?

청소년2 : 네! 저는 지금 매주 수요일마다 방과 후 마을학교_영상편집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어요. 이 전에는 3D펜으로 수업하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에도 참여했었고, 코딩 수업에도 참여했었어요. 3D펜, 코딩 수업은 또 하고 싶어요.

 

라온하제 : 친구에게 추천한다면 어떤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싶은가요?

청소년2 : 평소에 관심 있었던 유튜브 영상편집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었어요. 왜냐하면 저는 지금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선생님께 수업을 받으면서 영상을 찍고 만드는 게 더 재밌어졌고, 또 제 실력이 더 좋아졌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친구들이랑 같이 수업을 해서 좋았어요. 저는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친구들한테 추천하고 싶어요. 다음에 또 다른 프로그램에 친구들이랑 같이 참여할 거예요!

라온하제 :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을 김포시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으로 소개한다면?

청소년2 : 김포에 살고 있는 친구들이 많이 와서 놀 수 있는 공간이에요. 재밌는 것도 많고 배울 것도 많고 선생님들도 좋은 최고의 공간으로 소개하고 싶습니다!

 

라온하제 : 다음은 30명의 청소년 친구들이 추천해 주고 싶은 시설과 프로그램을 투표한 결과입니다. 시설의 경우 VR 44%(13명), 닌텐도 33%(10명), 북 카페(도서&보드게임) 13%(4명), DVD 10%(3명) 순으로 추천하고 싶다는 응답 결과가 나왔으며, 프로그램의 경우 영상(유튜브 등) 27%(8명), 코딩 20%(6명), 웹툰 17%(5명), 우주 및 3D아트 각 13%(4명), 체험활동 10%(3명) 순으로 추천하고 싶다는 응답 결과가 나왔습니다.

라온하제 : 지금까지 청소년의 의견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실제로 시설을 이용한 청소년 친구들이라 그런지 솔직한 답변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은 2019년 9월 20일 개관을 시작으로 청소년을 위한 수련시설로서,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특성화 시설을 갖추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VR, 닌텐도 스위치, 미디어실 등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들을 갖추고 있는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을 저희는 김포시 청소년을 위한 공간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지금은 코로나19로 시설을 운영을 하고 있지 않아 청소년들이 많이 아쉬워하고 있지만, 프로그램은 운영되고 있으니 고촌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2021년 남은 기간 동안 어떤 프로그램이 운영되는지 알아보고 참여해보세요!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