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세 번째, <위대한 개츠비>

원성희

책찌짝찌 독서모임 회원

이 책은 나에게 책을 읽기 전부터 읽은 지금까지도 ‘Great’라는 고민을 만들어 놓았다. ‘왜 위대한 개츠비일가?’

피츠 제럴드는 <위대한 개츠비>를 통해서 전후 미국사회의 불안과 혼동을 세밀하게 그려낸다.

닉 켈러웨이는 중서부 도시에서 채권업을 배우기 위해 동부로 오게 된다. 이곳에서 친척인 데이지와 대학동창 톰 부부, 데이지의 친구인 프로 골프 선수 조던 베이커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곧 이웃 대저택에 사는 백만장자 제이 개츠비를 알게 된다. 닉은 개츠비의 초청으로 파티에 참석하며 점차 개츠비와 가까워지게 된다. 그리고 그가 매일 밤 화려한 파티를 벌이는 이유가 데이지와의 재회를 위한 것임을 알게 된다.

우여곡절 끝에 개츠비와 데이지는 다시 만나게 되지만, 갑자기 도로로 뛰어든 톰의 정부 머틀의 사망으로 인해 개츠비는 죽음을 맞게 된다.

1차 세계대전 후 미국은 유럽과 달리,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루며, 세계 최고의 공업국가로 성장하게 되었다. 전쟁 전 세계최대의 채무국이었다면, 전쟁 후에는 세계 최대의 채권국으로 변모한 것이다. 바야흐로 세계는 유럽 중심에서 미국 중심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경제호황은 미국 상류층의 부를 급속도로 증가시켰으며, 신흥 벼락부자들을 탄생시켰다.

고층빌딩이 앞 다투어 생겨나고, 거리에는 자동차가 넘쳐났다. 자동차의 대중화는 다른 산업까지 급속도로 발전시켰다. 수많은 전자제품의 발명과 대중화, 일자리 증가로 인한 신여성의 증가. 부는 넘쳐나고 물질은 풍요로워지며 ‘인생을 즐기자’는 물질주의와 소비주의가 확산되었다. 이제 미국의 전통인 청교도 정신은 뒤편으로 밀려나며 정신은 점점 공허해지는 혼돈의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닉을 제외하고 이 책에 등장하는 거의 모든 인물은 도덕적으로 타락한 상태이다. 톰과 데이지, 조던은 도덕적으로 타락한 부유한 상류층 인물들이다. 데이지는 개츠비와 사랑하는 사이였지만, 시카고 출신의 돈 많은 톰과 결혼한다. 여성 편력이 심한 톰에게는 머틀이라는 정부가 있다. 데이지도 이 사실을 알고 있지만, 편안함과 안락함을 위해 헤어지지 못한다. 데이지의 친구인 골프 선수 조던은 부정한 방법으로 골프 시합을 한다. 울프심의 도움아래 불법적인 방법으로 부를 축척한 개츠비 또한 여기서 자유로울 수 없다.

하지만, 도덕적으로 타락한 이들과 달리 개츠비에게는 꿈과 희망이 있었다. 데이지와의 재회를 손꼽아 기다리며 그 꿈을 향해 최선을 다한 개츠비. 종국에는 파국을 맞지만, 개츠비의 사랑은 진실이었다. 그래서 작가는 개츠비에게 ‘위대한’이라는 수식어를 선사한 것이다.

시대는 다르지만 돈이 최고라는 물질주의가 팽배한 요즘. 꿈과 사랑을 잃어버린 현대인들에게 ‘위대한 개츠비’를 추천한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