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국토부와의 실질적 협의 나서야”

“국토교통부 노선 축소에 대한 근거 제시하지 않고 있어”

 

김포와 인천, 하남, 부천의 국회의원들이 모여 GTX-D 노선 수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0일 민주당 김경협(경기 부천 갑), 신동근(인천 서구을), 김주영(경기 김포 갑), 서영석(경기 부천 정), 최종윤(하남 갑), 박상혁(경기 김포을) 의원은 국회에서 수도권 동·서축 연결 광역급행철도 GTX-D 원안 통과를 위한 국회의원 공동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김포~인천~부천~서울~하남으로 수도권 동·서축을 잇겠다는 구상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광역급행철도를 이용해도 서울에 진입조차 못하는 후퇴한 안이 발표됐다. 공청회 당시 제시된 GTX-D 노선의 축소 사유는 타당성과 투자균형, 노선 중복성이었다. 그런데 이는 그동안의 문제제기 및 필요성, 용역 결과 등에 반하는 것으로 시민들은 강한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지만 국토교통부는 노선 축소에 대한 별다른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재 추진 중인 GTX-A,B,C 는 모두 수도권을 남·북 혹은 대각선으로 잇는 노선이다. 수도권을 동·서로도 이어 광역급행철도망을 완성해야 한다는 요구는 지극히 합리적이고 당연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는 이를 납득 가능한 이유 제시도 없이 외면하고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GTX-D 원안 반영 요구와 함께 “교통지옥·교통소외, 현장의 상황을 충분히 반영한 제대로 된 광역교통 개선대책 수립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께 GTX-D 원안 통과를 위해 국토교통부와의 실질적 협의에 나서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GTX-D 노선이 김포~부천으로 발표된 이후, 김포시민들은 차량 시위 및 촛불 집회 등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