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으로 만나는 직업>

웹툰작가, 디자이너, 장혁캐릭터만화학원 대표 윤장혁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누군가 당신에게 이러한 질문을 던진다면, 어떠한 대답을 할 수 있을까요?

명쾌한 대답이 나오는 이들도, 알쏭달쏭한 이들도, 말문이 턱 막히는 이들도 있겠지요.

누구에게나 ‘꿈’은 소중한 것입니다. 꿈을 찾은 이들에게도, 꿈을 찾지 못한 이들에게도, 꿈을 가슴에 품고 사는 이들에게도 말이지요.

김포청소년신문에서는 김포청소년들의 꿈을 찾고 구체적으로 그려나갈 수 있는 ‘신문으로 만나는 직업’ 코너를 이어가고자 합니다. 다양한 직업을 가진 우리 이웃의 꿈과 희망 이야기, 지금부터 만나볼까요?<편집자주>

 

 

Q.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A. 저는 현재 2D 디자이너(웹툰/그래픽)로 활동하면서 웹툰 쪽과 게임 디자이너를 꿈꾸는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Q. 웹툰작가에게 필요한 자질은?

A. 일단은 웹툰을 좋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그림들을 좋아해야 돼요. 또 하나는 이쪽은 많은 걸 표현해야 하다 보니까 기본 지식도 필요하고 그림공부와 연습도 상당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연습들을 꾸준히 하다 보면 좋은 결과를 얻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 직업으로서 웹툰작가의 매력은?

A. 내가 생각하고 내가 이야기를 만들고 내가 만든 캐릭터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행복해하고 그걸 즐기는 것들이 큰 보람이라고 생각합니다.

 

Q. 그림을 잘 그리는 방법은?

A. 드로잉 연습은 웹툰작가에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현장에서 작업을 할 때에도 틈틈이 연습을 하고 있었고 거의 작업 외의 많은 시간을 연습에 할당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 만큼 연습이라는 게 매우 중요하고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웹툰작가의 연봉은?

A. 웹툰작가의 연봉을 보시면 신인 작가들은 생각보다 좀 작습니다. 한 회 본 연재할 때 30~40만 원대 정도 되고 인기를 얻을수록 수입이 점점 증가하는데 상위 그룹들의 연봉을 보면 보통 10억 정도 벌이가 좀 됩니다. 이게 개인 실력 차와 인기에 따라서 워낙 편차가 크다 보니까 내가 얼마만큼 노력하고 얼마만큼 좋은 결과물을 뽑냐에 따라서 그 가치도 달라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Q. 웹툰작가의 미래전망은?

A. 앞으로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생각합니다. 출판만화 쪽에서 PC로 넘어가고, PC에서 모바일로 확대되고 있고 그리고 현재 웹툰시장은 수출도 많이 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를 계기로 드라마라든지 영화, 캐릭터 이런 쪽으로 산업이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후로도 웹툰시장은 무한 발전을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Q. 웹툰작가를 꿈꾸는 청소년에게

A. 웹툰작가를 꿈꾸는 친구들은 막연히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서 웹툰작가가 되고 싶다기 보다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겉에서 보는 모습보다는 안에서, 뒤에서 활동하고 노력하는 모습들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부단한 노력도 필요하고 그림 연습도 필요하고 이걸 표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지식들 그런 학습들이 필요합니다. 그림만 그려서는 안 되고 노력도 해야 됩니다.

 

*자료제공-김포청소년재단 진로체험지원센터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