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병원으로 정착

▲ ◇ 관내 어르신들에게 무료 건강검진을 하고 있는 김포우리병원 의료진.
▲ ◇ 고성백 원장은 매월 1회 외국인근로자들에게 직접 무료진료를 하고 있다.
15개 진료과 27명 전문의, 수도권 서부지역 거점병원 목표

2002년 5월 15일 개원한 김포시 유일의 종합병원 김포우리병원(병원장 고성백)이 개원 2주년을 맞았다.
개원 당시 가정의학과, 내과(1,2), 외과(1,2), 소아과, 산부인과, 정형외과(1,2), 신경외과(1,2), 흉부외과, 영상의학과(1,2), 마취통증의학과(1,2), 진단검사의학과, 응급의학과 등 12개 진료과 17명의 전문의로 출발한 김포우리병원은 2002년 8월 순환기내과 개설, 2003년 1월 신장내과 개설, 4월 호흡기내과 개설, 6월 피부비뇨기과 개설, 8월 정형외과 3 개설, 2004년 2월 이비인후과, 척추신경외과 개설, 3월 외과 3, 신경과 등을 개설해 2004년 7월 현재 가정의학과, 내과(1,2,3,5,6), 외과(1,2,3), 소아과, 산부인과, 정형외과(1,2,3), 신경외과(1,2), 흉부외과, 이비인후과, 영상의학과(1,2), 마취통증의학과(1,2), 진단검사의학과, 신경과, 피부비뇨기과, 응급의학과 등 15개 진료과 27명의 전문의를 확보, 2년간 진료과 확대는 물론 10명의 전문의가 더 늘어나는 등 규모가 대폭 커졌다.
또한 전문화된 진료를 위해 전문센터와 전문클리닉을 개설, 운영중에 있다.

■ 전문센터

-종합건강검진센터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의 조기진단 및 예방, 7대암 특화검진, 질환/연령/장기별 특화검진 등 다양한 건강검진 프로그램 운영중
-대장·항문센터
대장암, 항문질환(치질, 치루, 치열 등)의 대장·항문질환 전문 진료센터 운영
-중풍(뇌졸중)예방·치료센터
중풍(뇌졸중)예방과 치료를 위한 전문진료센터, 신경과, 신경외과, 물리치료실 연계운영 중
-위·대장내시경센터
소화기 암 및 질환 조기 진단을 위한 전문진료센터
-인공관절센터
관절염 환자를 위한 전문진료센터
-소화기병센터
소화기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전문진료센터
-하지정맥류센터
정맥류환자 치료를 위한 전문진료센터

■ 전문클리닉

두통·어지럼증클리닉/ 코골이·수면장애클리닉/ 요로결석클리닉/ 전립선클리닉/ 척추(디스크)클리닉/ 다한증·액취증클리닉/ 갱년기클리닉/ 비만클리닉/ 천식·알레르기 클리닉

김포우리병원은 지난 2년 간 위와 같은 병원 규모, 의료진 확대 등 의료서비스의 질적 성장 뿐 아니라 의료정보 제공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병원으로도 평판이 높다.
특히 병원내에서 실시하는 시민을 위한 건강강좌는 1년에 4-5차례씩 ▲갱년기 ▲대장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환자를 위한 건강강좌 등을 열어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또한 효(孝) 의 중요성을 강조, 지난해 5월 대한노인회 김포시지부 노인대학에서 노인성 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했으며 7월 노인성 질환(치매, 뇌졸중) 건강강좌, 10월 노인의 날 기념 무의탁 독거 노인 무료 검진, 올해 5월 양곡신협부설 노인대학에서 노인성 질환(치매, 뇌졸중) 건강강좌 등을 연 바 있다.

청소년 건강강좌로 2003년 2월 김포순복음 교회 중·고등부 수련회 청소년의 성 강좌, 7월 김포중학교에서 건강한 청소년기를 위한 금연강좌, 11월 통진종합고등학교에서 청소년기 성 강좌를 열어 교사와 학부모, 청소년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이 밖에도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병원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마조어린이집’, ‘벧엘 어린이집’등 어린이들을 초청, 병원 시설 및 장비견학의 장도 마련하였다.
김포우리병원은 직원으로부터 사랑받는 병원이라는 모토 아래 ‘산우리’(산악회), ‘김포우리’(축구), ‘울타리’(자원봉사) 등 3개의 동아리를 발족, 동아리 가입회원들간의 화합,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동아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사람에게 건강을 선물해 주는 자연을 소중하게 생각하자는 취지로 올 5월15일 개원 2주년 기념 자연보호 운동으로 문수산에서 자연보호 행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2002년 10월 태풍 루사로 인한 피해주민을 위한 수재의연금 모금운동시 문화방송 및 대한병원협회에 성금을 전달하기도 했으며 지난해 10월 태풍 매미 수재의연금 모금운동시에도 대한병원협회에 성금을 전달하는 등 어려움에 처한 이들과 따뜻한 정을 함께 나누기도 했다.

현재 김포우리병원은 협력병원간 환자정보의 공유 및 진료의뢰의 신속함, 의학연구에 대한 공유가 가능한 협력병원이 다수 연계돼있다. 협력병원으로는 순천향대 부천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 이대부속병원, 한림대부속 한강성심병원, 가톨릭의대부속 여의도성모병원, 인천 길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부설 일산병원 등이 있다. 또한 경기도 의무소방원, 지역응급의료기관, 국가유공자 위탁가료(국가보훈처) 지정 병원이기도 하다.

김포우리병원 고성백 병원장으로부터
개원 2주년을 맞은 소감을 들어보았다.

“우리는 지금 개인주의 성향이 날로 더해가는 현대사회에서’우리’라는 단어에 내포된 따뜻함의 의미를 되새겨 보게 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개원 이전 김포우리병원으로 이름을 정한 취지 또한 김포시민에게 따뜻한 사랑이 담긴 의료서비스로 다가설 수 있는 병원이 되기 위한 노력의 출발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본 원은 지역주민들에게 보다 다양한 채널의 건강강좌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위한 길잡이가 되어드릴 계획입니다. 또한 우리병원 의료진들은 의술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경주할 것이며 날로 발전하고 있는 첨단화된 장비를 도입하고 환자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시설을 더욱 확충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노인인구증가에 따른 노인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대한 요구를 해소하기 위하여 노인전문진료센터 및 병동을 구축, 노인의료의 전문화도 추진할 예정에 있습니다.
현재 김포시는 신도시 개발 등 성장을 하기 위한 과도기에 있습니다. 경제, 문화, 산업 등 김포시를 이루고 있는 수많은 사회기반시스템도 성장을 위한 과도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료서비스 또한 사회기반시스템에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김포우리병원은 김포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의료서비스 부문에서 김포시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김포지역, 더 나아가 수도권 서부지역의 거점병원으로 성장하는 것이 개원 2주년 시점에서의 목표입니다.”

의학박사 고성백 병원장은 올 3월 납세자의 날 기념 모범 납세자 상(김포시장), 5월 자랑스러운 경기도인 상(경기도지사)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