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청소년재단, 맞춤형·비대면 사업 전개 눈길

“청소년, 지역사회 함께 하는 전문기관으로 거듭날 터”

 

김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종상)이 2021년 올 한해를 청소년 친화 전문기관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김포시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청소년사업을 전개한다. 김포시청소년재단은 재단 출범 11주년을 맞아 ‘청소년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재단으로 나아갑니다.’ 새 슬로건을 실현하기 위하여 청소년 친화 정책 개발, 청소년 상담‧보호‧복지 지원 강화, 창의적 미래 인재 양성, 소통‧화합‧신뢰의 지속 가능 경영을 추진한다. 특히 코로나-19 대응한 비대면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청소년에게 다가갈 계획이다.
김포시청소년재단에서 올 한해 시설별 중점적으로 전개하는 사업들을 자세히 살펴본다.

비대면 사업으로 또 한 번 도약 - 김포중봉청소년수련관

김포시 유일의 청소년수련관 김포중봉청소년수련관은 지역 여론과 시대 흐름을 반영한 비대면 사업을 중점 추진 예정이다.
김포시청소년재단 최대 청소년 행사인 어린이날 축제는 집합 제한으로 인하여 다채로운 콘텐츠 구성의 비대면 형식으로 준비하고 있다. 국가 인증의 비대면 공공 수련활동을 개발로 비대면 상황 속에서도 전문성을 갖춘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에게 문화체험과 양성평등 교육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매해 조기 마감되는 문화 아카데미를 통하여 소년과 시민 수요를 반영한 4차 산업, 문화예술, 생활체육 등 분기별 50개의 질 높은 문화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김포시의 다양한 청소년으로 구성된 김포드림마루 오케스트라를 통하여 균등한 교육 기회와 다면적 성장을 지원 예정이다.

특성화 사업으로 전문성 강화 - 통진‧고촌‧사우‧양촌청소년문화의집

김포시청소년재단 소속 4개의 청소년문화의집은 문화공간 제공 역할과 더불어 특성화 사업 운영으로 시설별 전문성을 강화한다.
통진청소년문화의집은 방과 후 아카데미 사업으로 취약계층 청소년의 방과 후 학습지원, 체험활동, 상담 등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가정에서의 양육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은 4차 산업 및 미디어 특성화 시설로 VR, 로봇 코딩 등 창의증진 프로그램과 1인 미디어 교육으로 청소년의 4차 산업 관련 수요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사우청소년문화의집은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중점 사업으로 운영 중이다. 학년에 맞는 수준별 교육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창의융합 인재로의 성장을 지원한다.
양촌청소년문화의집은 자격 교실 특성화 시설로 포토샵, 일러스트 등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여 청소년의 성취감 함양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각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 동아리 등의 자치기구 운영을 통하여 청소년의 자기주도 활동 성장의 기반이 될 예정이다.


특별기획전 열리는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은 2013년 개관하여 김포의 독립운동사를 소개하고 다양한 현충 사업을 펼치는 현충시설이자 역사교육기관이다.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은 2021년 청소년과 시민을 위한 독립운동 특성화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관내 유관기관 및 학교로 찾아가는 순회 전시, 테마가 있는 특별기획전을 추진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북카페 시설 개선으로 전시 및 프로그램실 공간을 확충하여 청소년과 시민에 문화공간을 제공하고, 양촌청소년문화의집과 연계한 독립운동 역사교육 사업으로 청소년의 역사관 정립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생애 주기 맞춤형 진로체험으로 - 청소년진로체험지원센터

김포시 진로교육의 구심체로 자리 잡은 청소년진로체험지원센터는 창의융합 분야 교육 확대와 생애 주기 맞춤형 진로체험 지원으로 지역사회 내 지속성장 미래 인재 양성을 통한 미래교육을 실현할 계획이다.
청소년들의 능동적 창의융합 인재로 성장을 위하여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고 결정하는 SW 교육 및 캠프와 스마트 아이디어 공모전 운영하고, 체계적인 진로설계 지원을 위한 초중고, 가족단위 등 대상에 따른 단계별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그리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멘토링, 꿈지기 운영과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 박람회 개최를 통하여 마을 교육공동체 실현할 계획이다.
코로나-19를 대비한 비대면 프로그램도 준비되었다. 청소년 공감토론, 비대면 수요 조사 등 소통을 통하여 청소년이 필요로 하는 적성 및 직업체험, 또래 간 진로체험 공유, 영상미디어 등 새로운 비대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간 계획에 따라 운영하고자 한다.
이외에도 진로 정책포럼을 개최하여 전문가의 의견 반영과 김포시교육지원청의 연계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마음을 연결하는 곳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과 아동, 부모님을 위한 전문성 상담과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위기청소년 맞춤형 서비스 지원과 비대면 청소년 상담지원 확대로 청소년들과의 마음을 연결하고자 한다.
기존 추진 중인 청소년 상담 및 보호 활동을 개선하기 위하여 청소년 위기 이슈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그리고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확대하여 학교폭력 영역 전반을 고려한 체계적 학교폭력 대응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포시 북부권 청소년의 상담복지 접근성 향상을 위해 작년 개소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북부분소는 북부지역 유관기관 협력 강화를 통하여 보다 많은 사례를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비대면으로 운영하고 있던 전화, 화상 상담 프로그램에 팟캐스트, 문화체험 키트 제공, 온라인 교육 등 비대면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청소년과 가족 기능 강화를 지원하고자 한다.

맞춤형 서비스 제공 -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학교밖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복지, 교육, 자립, 취업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청소년 욕구를 파악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었다.
학업지원을 위하여 온라인 플랫폼 연계 및 장비 구입을 통하여 온라인 강의의 질적 수준 향상과 방식을 다양화하고, 정서지원을 위한 집단상담, 또래상담 등 다양한 상담 서비스와 동아리활동, 수학여행 등 문화체험활동을 운영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교통비, 급식비 등 직접지원과 인증프로그램 운영으로 복지지원도 제공하고자 한다.
학교밖청소년이 자립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단계별 설계 및 지원 체계도 강화할 예정이다. 「자립준비교 → 자립기술훈련 → 직장체험」의 자립지원 단계적 시스템 구축하고 단계별 세부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체계화된 문화활동 - 김포시청소년이동쉼터

대형버스 현장지원형 이동형 청소년쉼터로 거리 배회 위기 청소년을 조기 발굴하고 즉각적인 개입을 통한 예방을 위해 거리로 직접 찾아가는 김포시청소년이동쉼터는 기존 상담, 문화활동, 축제, 이벤트를 체계화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평일에는 설정한 거점지역(고촌, 사우, 구래)에서 거리 아웃리치를 진행하고, 주말에는 학교 및 지역 행사장에 찾아가 이동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연 4회에 거리축제 추진하여 특별한 이벤트를 제공하고자 하며, 테마가 있는 연합 아웃리치로 거리 청소년에게 문화활동을 지원하고자 한다.
이외에도 코로나-19로 인한 거리지원사업 제한 상황을 대비하여 현장지원형 비대면 사업을 추진하여 끊임없이 현장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평화문화특화사업의 핫 스팟 - 김포시청소년수련원

여성가족부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3년 연속 최우수시설로 선정된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은 김포시 지역특생을 반영한 평화문화특화사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김포시 미래비전 평화생태문화도시 정책과 연계하여 김포시의 특수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수련원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김포평화문화관, 김포국제조각공원 등 김포시 내 우수 평화문화 콘텐츠를 청소년 수련활동과 접목하여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최상의 이용객 만족과 경영 효율을 위하여 분석적 고객 관리로 맞춤형 행정을 지원하고, 최적화된 안전 환경 조성을 위하여 예방교육, 응급조치 시스템, 정기 안전점검을 지속 관리할 예정이다.

‘만원의 행복’ 찾는 곳 - 김포시사계절썰매장

여름에는 물썰매장, 겨울에는 눈썰매장으로 사계절로 운영되는 김포시사계절썰매장은 김포시의 출산장려 정책과 연계한 ‘만 원의 행복’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김포시 다자녀 할인 혜택을 통하여 4인 가족의 이용금액을 1만 원으로 설정하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여가시설로 자리매김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방문객의 욕구와 눈높이에 맞는 편안한 휴식공간 제공과 다채로운 이벤트를 통하여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종상 김포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는 “지난해 처음 겪어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김포시청소년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올해는 시설을 방문하지 못하는 청소년에게 맞춤형 지원을 하기 위한 본격적 비대면 청소년사업의 원년이다. 김포시의 자랑인 청소년 전문 기관으로서 도약하기 위하여 전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