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보·냉 배식대, 보온고, 양문형 냉장·냉동고

뜨거울 때 먹는 음식은 정말 맛있습니다. 뜨거운 음식을 뜨겁게, 차가운 음식을 차갑게 배식하는 것을 적온배식이라고 합니다. 학교급식은 대량의 음식을 만들고, 제한된 시간과 인력으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일반 학교 급식실은 일반 식당처럼 먹기 직전에 조리하여 뜨거운 상태로 배식하기 힘든 한계가 있습니다. 냉국이나 음료수 같이 차갑게 먹어야 맛있는 음식도 차갑게 배식하기 어려운 고민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맛을 저하하는 가장 큰 요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환경개선사업을 통해 보온·보냉 배식대를 사용하고, 조리가 완료된 음식을 적온으로 보관할 수 있는 보온고, 배식대와 바로 연결된 냉장·냉동고를 설치했습니다. 이러한 구조적 환경을 바탕으로 적온배식을 통해 맛있고 건강한 급식을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적온배식기구들

3) 쾌적하고 스마트한 학생식당

본교학생수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좌석을 배치하고 회전율을 낮춰 학생들이 쾌적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전자게시판이나 빔프로젝터 등의 교육용 설비를 설치하여 각 종 교육을 진행 할 수 있는 스마트한 학생식당을 조성하는데 노력하였습니다.

학생식당
빔프로젝터
전자게시판

4) HACCP자동화 시스템 구축

학교 급식실은 HACCP(해썹)시스템을 이용한 철저한 위생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HACCP이란 식품의 검수, 제조, 가공, 보존, 조리단계를 거쳐 최종 학생들에게 도달하기까지 각 단계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요소들을 규명하고 중점적으로 차단, 관리하기 위한 위생 관리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학교급식 HACCP시스템은 식품 및 기구 등의 온도관리, 조리방법 등을 HACCP일지를 직접 적어 나가면서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HACCP자동화 시스템을 설치하여 각 종 온도관리 및 제조과정을 자동화하여 편리하고 철저하게 위생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해썹자동화시스템
해썹자동화시스템

급식 식판에는 맛있는 음식 뿐 아니라 건강, 위생, 교육적 의미와 같은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이러한 질 좋은 급식을 학생들에게 매일 제공하기 위해서 급식실은 매일 열심히 돌아가고 있습니다. 식판 위에 담긴 보이는 결과물도 중요하지만, 그 음식이 식판에 담겨지기까지 보이지 않는 급식실의 노력들에도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면, 학교 급식이 더 소중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