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청소년재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2021년에도 여러 기관들과 연계해 학교 밖 청소년들을 지원한다.

진행중인 대표 사업으로는 학교 밖 청소년 무료 건강검진, 국민취업지원제도(구 취·성·패) 연계상담, 학업중단 숙려상담이 있다.

우선 9세 이상 18세 이하의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연계하여 가까운 의료 기관에서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무료 건강검진을 원하는 청소년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또, 취업 및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 고용노동부와 연계하여 청소년들의 사회 진입 및 자격 취득을 위한 통합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국민취업지원제도 연계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학업중단 위기에 놓인 잠재적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관내 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학업중단 숙려상담을 주 2회 총 2주 동안 상담을 진행 한다. 학업중단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숙려상담을 통해 재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성급한 학업중단을 예방하고 학업중단 이후엔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 연계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편 김포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연계사업 이외에도 학교밖청소년에 대한 상담지원, 교육지원, 복지지원, 자립지원, 문화활동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관심있는 학교밖청소년은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031-980-1691~6)로 문의 후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