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 25일 기자회견 개최

김포대학교에 대한 교육부의 엄정한 종합감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25일 오전 10시 김포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개최됐다.

김포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에서 개최한 이번 기자회견에는 전국교수노동조합 박정원위원장, 김포시민주권시대 김해도대표, 김포마하이주민센터 조종술센터장 및 김포대학교 교수노동조합 김포대지부와 전국대학노동조합 김포대지부 임원들이 참석했다.

전국교수노동조합 박정원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5년간 7명의 총장을 교체하는 등 김포대학교 법인 이사장의 전횡에 대해 지적하면서, “이번 교육부 종합 감사는 민주적이고 공개적으로 엄정히 감사를 진행해야한다. 종합감사 진행결과를 면밀히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해도 대표와 조종술 센터장은 “김포의 유일한 대학이 매번 비리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번 기회에 김포 시민들이 원하는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철저한 교육부 종합감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포대학교는 지난해 10월 26일 국정감사 증인심문에서 지적되었던 이사장의 불법학사개입 등 의혹에 대해 25일인 오늘부터 3주간 교육부로부터 종합감사를 받게 됐다.
다음은 발표된 기자회견문 전문.

교육부 엄정 감사 촉구 기자회견문

학령인구 감소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우리 대학의 교직원들은 학교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규정과 절차를 무시하고 학과 모집정지를 단행하는 등 비민주적인 학사운영으로 법인과 대학 측은 위기상황을 스스로 자초하였다.

김포대학 이사장은 2013년 정이사 체제 복귀 이래 제왕적 권한으로 지난 5년간 7명의 총장을 교체하는 등 대학가에 전무후무한 전횡을 일삼아오며 학사행정을 파행으로 몰고 온 장본인이다.

대학의 조직개편, 학과 폐과·신설, 교수 및 직원채용, 교육과정 편성, 교수 및 직원승진, 보직교수 임명, 직원 부서이동, 계약직 직원 채용, 종료 및 연장에 이르기까지 대학에서의 총장 고유 업무는 물론, 대학 내 각종 위원회 위원을 총장이 아닌 이사장이 선임하고 본인의 의도대로 위원회 결정을 지시하며 대학 내 보직교수회의와 중요 위원회에 참석 및 결정에 이르기까지 총장의 권한 없이 법인이사장이 대학 학사의 모든 부분에서 전횡하고, 대학 업무에 대하여 부서장과 담당자에게 보고 받거나 회의 및 상담을 통하여 불법적인 학사개입으로 혼란을 야기하였다. 이러한 학사개입은 사립학교법 제20조 2에 따라 임원승인취소 사유가 될 수 있는 중대 부정행위이다.
 
지난 2017년도에 운양동 제2캠퍼스 건립 계획시 교직원 및 학생들에게 캠퍼스 일부 이전을 조건으로 동의를 받아 전액 교비적립금을 사용하는 건립계획을 교육부에 승인 신청하였으나 법인이사장은 내부구성원들 모르게 돌연 2018년 1월 캠퍼스 일부이전 계획승인 신청을 철회하고 글로벌캠퍼스로 명칭을 변경하여 설계내용을 교육연구시설과 공동주택(기숙사) 건립으로 변경하여 내부구성원의 동의 없이 편법으로 교육부의 승인절차를 생략하고 건축 인허가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입학자원 감소로 대학재정이 날로 어려운 상황에서 소중한 교비적립금으로 본교 재학생들이 이용하기 어려운 시설을 건립한다는 것은 대학재정을 파탄으로 이끄는 행위이므로 중단되어야 하며, 만약 재학생 다수가 이용 가능한 캠퍼스 일부이전 계획이라면 내부 구성원들의 동의를 새로이 받고, 교육부의 승인절차를 이행하여야 할 것이다.
 
지난 번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되었듯이 이사장의 불법적인 학사개입을 비롯한 김포대학교의 모든 비리가 이번 종합감사를 통해 한 점의 의혹 없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길 바라며 교육부의 엄정한 감사가 이루어지길 촉구한다.

2021. 1. 25.

김포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