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무고 김하나 영양선생님

학생들이 학교 점심시간 매일 먹는 음식들은 철저한 위생관리를 실시하는 급식실에서 만들어져 학생들 식판에 올라갑니다. 맛있고, 건강한 급식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궁금해하기에 SNS나 TV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주 듣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음식들이 만들어지는 급식실에 대한 이야기는 자주 소개되지 않습니다. 만족도 높은 급식을 운영하는데는 필요한 많은 요소들 중 하나인 급식실 환경에 대해 소개합니다.

여름철 조리실의 환경은 마치 사우나 안에 들어와 있는 것과 흡사합니다. 가스를 연료로 하는 각종 대형 조리기구 등에서 발생하는 열들과 물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다습한 환경으로 인해 고온다습한 조리실 환경이 주를 이룹니다. 보통의 급식실 환경이 이러하듯 저희 학교의 급식실도 마찬가지였고 5층,4층 여러실에 위치한 학생식당, 조리실무사가 휴식할 수 있는 공간도 협소하여 학생과, 조리실무사 모두가 급식실 환경개선사업이 절박한 상황 속에 있었습니다. 이에 풍무고등학교는 2019학년도에 급식실 환경개선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급식실 환경개선사업이란 노후 된 급식실의 환경을 재설계하여 학생과 근로자 모두의 급식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풍무고 급식실 환경개선사업은 쾌적한 학생식당,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여 배식할 수 있는 배식환경, 급식실에서 근무하는 조리실무사들의 쾌적한 근로환경 등이 질 좋고 건강한 급식을 만드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것에 결론을 두고 설계하였습니다. 이러한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한 급식실을 소개합니다.

전기인덕션솥
전기식부침기
전기식세척기

 
1) 전기식 기구의 설치

더운 여름철 급식실은 음식을 하는 가스솥 근처는 온도가 40~50℃까지 올라가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로 학생들에게 여름철에는 튀김요리나 전 요리 등 오래서서 조리하는 음식 등의 메뉴를 제공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풍무고의 솥과 부침기, 세척기는 가스가 아닌 전기를 열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가스솥과 가스부침기는 조리에 전달되는 열과 외부로 손실되는 열이 동시에 발생하여 조리실의 온도를 높이지만, 전기솥과 전기부침기는 모든 열이 조리에만 전달될 뿐 아니라 가스연소시 발생되는 일산화탄소 배출도 없습니다. 

식기세척기또한 가스부스터가 설치되지 않은 전기식세척기를 설치하여 고온 다습한 조리실 및 세척실 환경을 개선시키고 인체에 유해한 가스의 배출을 차단함으로서 안전한 급식실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이제는 여름철에도 시원한 급식실을 운영할 수 있게 되어 학생들에게도 메뉴의 제한 없이 다양한 식단을 운영 할 수 있고 조리실무사들도 쾌적한 환경에서 조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학생들의 급식 만족도를 향상과 연결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