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애기봉평화생태공원 개관, 마산도서관 완공

체육시설 균형 배치, 공원 같은 김포 만들기 집중

김포시의 2021년도 시정목표는 ‘더 확실한 변화, 더 큰 김포’다. 정 시장은 이를 위해 민선7기 주요 현안사업들을 조기에 마무리하기 위해 시정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 마무리되는 주요사업을 통해 김포시의 변화될 모습을 미리 살펴봤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조성현장

대한민국 평화관광 중심지 김포→애기봉평화생태공원 9월 개관

2017년 11월, 기존의 노후화된 전망대 철거로 시작된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조성사업이 오는 상반기 중 마무리되어 9월에 개관한다.

애기봉을 찾을 관광객들의 볼거리를 위한 평화생태공원 야외공연장과 전시관도 4월에 완료되고, 5월에는 월곶면 접경지역 문예창고도 준공될 예정이다.

문예창고는 2020년 유휴공간 문화재생 사업 공모에 선정돼 3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함으로써 사업이 시작됐다. 유휴 및 폐공간을 문화적으로 재생해 지역의 상징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사업이다. 문예창고는 전문예술 작가가 일정기간 상주하면서 작품 창작활동과 예술교육을 통해 주민들과 소통하는 전문예술형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한강변 경계철책도 금년이면 대부분 철거될 예정이다. 시는 경계철책 철거로 도시 미관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균형 있는 체육시설 배치→마산동, 구래동에 다목적구장 들어서

마산동 솔터구장이 인조잔디구장으로 조성된다. 6월 준공 예정이다. 솔터체육공원에는 오는 6월 전용탁구장이 들어설 예정이며. 대곶 율생체육공원도 금년 말 준공된다.

체육시설이 부족했던 한강신도시 구래동과 마산동에 다목적구장이 6월 들어선다. 구래동 다목적구장에는 게이트볼장, 풋살장이, 마산동 다목적구장에는 족구장과 풋살장 등이 들어선다.

▲경기도형 준공영제 개통식 모습

대중교통 시스템은 더 편리하게→주차난 해소, 공영버스 확대 운영 등

한강신도시 지역의 심각한 주차난이 다소나마 해소될 전망이다.

장기동 라베니체상가 인근에 6월이면 3층 규모 자주식 공영주차장이 들어선다. 주차면수는 104면이다. 운양동 환승센터도 금년 말 지하 2층, 지상 5층의 2동으로 완공된다. 주차가능면수는 424면이다.

대중교통편도 늘어난다. 교통취약지역인 고촌읍 향산지구와 신곡지구에 상반기 중 시내버스 노선이 개통되며 지난해 최초 도입된 경기도 공영버스도 금년 확대 운영된다. 택시도 2024년까지 순차적으로 증차되며, 우선 금년도에 15대가 증차될 예정이다.

한강신도시 전역과 주요 지하철 역사를 연결하는 공영 전기자전거도 100대가 추가 도입된다.

▲마산도서관 조감도

한강신도시 평생교육시설 인프라 확충→마산도서관 9월 개관, ‘여행’ 테마 특화

지난해 5월 착공에 들어간 마산도서관(마산동 634-1/근린공원5호)이 1월 현재 약 30%의 공정률을 보이며 올해 9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마산도서관은 한강신도시 내 부족한 평생교육시설 인프라 확충을 통한 주민의 지식‧정보‧문화서비스를 위해 총사업비 113억이 투입됐다. 김포시의 일곱 번째 도서관이다.

마산도서관은 평화누리길과 연계한 ‘여행’을 테마로 한 특화도서관으로 전문분야에 맞는 공간구성은 물론 자료 구비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마산동 호수공원 전경

볼거리 많은 공원 같은 도시 김포→공원시설 개선으로 모습 탈바꿈

볼거리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마산동 호수공원에 장미원이 확대 조성된다. 포토존과 장미터널, 퍼걸러(마당에 덩굴식물을 올리기 위해 설치한 시설) 등이 조성된다.

원도심 내 다소 부족한 놀이시설 확충을 위해 사우동 어린이공원에 물놀이장도 들어선다. 7월에 공사에 들어가 11월이면 완공된다. 이외에도 걸포중앙공원, 마산동 운유공원, 운양동 나래울공원 시설 등이 대폭 개선될 예정이다.

금빛수로도 봄부터 가을까지는 보트체험시설을 운영하고 겨울철에는 썰매체험시설로 운영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여가활용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마산동행정복지센터 조감도

시민 요구에 부응하는 시정→마산동 청사 올해 말 완료

2019년 9월 구래동에서 분동된 마산동은 현재 임시청사에서 주민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주민들의 동 청사 조기 건립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시는 서둘러 청사 건립을 추진 중에 있다.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금년 말까지 공사를 모두 완료해 시민들에게 보다 품격 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정 시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시민행복을 위한 주요사업 마무리에 최선을 다해왔다”며 “금년에도 시정의 기본은 시민임을 잊지 않고 김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