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송초 김민경 영양선생님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초유의 코로나19 발생으로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그 변화는 개인의 일상생활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고 어디를 방문하든 체온측정과 손소독이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어 버렸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감염자 숫자가 날로 급증하고 있다. 특히 주요 감염 장소로 지목되고 있는 식당, 목욕탕, 종교시설 등은 마스크를 쓰지 못하는 곳이다. 외부 식당과 비슷한 환경의 학교급식은 과연 안전할까? 

이번 <급식에 교육을 담다>에서는 코로나19시대에 학교급식의 이야기이다.

코로나 19로 인한 국가 방역지침에 따라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해 조리사님들은 출근 전 가정에서 개인 휴대폰에 설치된 앱을 이용하여 개별 건강상태 자가진단을 실시한 후 정상결과 확인후 출근한다. 

또한 출근 이후에도 조리사님 들은 1일 2회 철저한 발열체크를 하고,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을 확인한다. 아침마다 학교에 식자재를 배송하는 배송기사님도 예외는 없다. 이렇게 식당을 통한 감염 예방 및 차단을 위해 급식과 관련된 모든 인원은 매일 아침 일찍부터 안간힘을 쓰고 있다. 또한 조리시설 내 외부인 출입금지 및 급식실 청결상태를 유지하면서 소독 및 환기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렇듯 식사준비 단계에서부터 완벽하게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조리와 관련된 사람들로 인한 감염요인을 철저하게 차단하고 있다.

그럼, 검수 및 배식, 식사 시에는 어떨까?

조리사님들이 출근하여 발열체크 등이 끝나면 검수를 시작하게 되는데, 코로나19로 인하여 평소보다 더욱 철저한 검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제한된 인원의 등교가 이루어지고 또는 상황에 따라 급작스럽게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는 등 수시로 변경되는 식수인원이 변경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급식의 목적인 ‘학생 심신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나아가 국민 식생활 개선에 기여’ 하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급식을 실시한다는 확고한 신념으로 친환경 쌀, 친환경 농산물, 공동구매로 진행된 우수 수산물 및 양념류, 기타 우수 공산품만을 사용하여 안전이 보장된 급식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안전한 식사가 준비되면 배식 전에 방역도우미의 협조를 통해 식탁과 가림막 소독을 진행한다. 식사를 하는 학생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식당 입장 전 발열체크 및 손소독을 한 후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배식을 받는다. 그리고 투명 가림막이 설치된 식탁에 앉아 조용하게 식사를 한다. 식사를 마치면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잔반처리 및 식판을 반납하고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면서 교실로 이동한다.

코로나19 상황에 심각해져 100% 원격수업으로 전환되더라도 초등학교에서는 부모님의 손길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해 긴급 돌봄 학생들을 위한 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학교급식 종사자들은 철저한 방역상태를 유지하고 성장과 영양을 갖춘 질 좋은 급식을 준비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일선에 서 있는 한 사람으로서 소신을 가지고 노력해 나갈 것을 다짐해 본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