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실태분석 통한 효과적인 돌봄서비스 제공방안 모색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이 지난 12월 15일 『김포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실태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돌봄서비스 제공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복지포럼을 진행했다.

김포복지재단 복지정책 협력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본 연구에는 전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 관장이며 현재 왕십리도선동노인복지센터 센터장인 김남용 센터장이 책임연구원으로 연구조사를 진행하였고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 임은경 관장 및 부, 과장들이 공동연구로 함께 참여했다.

올해 처음 시행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서비스 만족도 및 선호도 등의 실태조사를 위해 2달여간 서비스 대상자 308명, 수행인력 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개별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연구, 분석한 내용을 온라인방식의 포럼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공유하였다.

1부에서는 김남용 센터장이 연구조사 결과에 대해 발표하였고, 2부에서는 김포시종합사회복지관 손용민 관장의 사회로 인근지역에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는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 김현진 부장, 부천시소사노인복지관 최중원 부장, 숭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오단이 교수가 토론을 이어나가며 효과적인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양한 대안들을 제시하였다.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 임은경 관장은 “금번 온라인 복지포럼이 향후 지역사회 노인들의 욕구와 필요를 반영한 효과적인 김포시 노인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초석이 되길 바란다.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도 효과적인 노인돌봄서비스를 제공을 통해 대상자들을의 노후를 안전하게 돌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하였다.

온라인 포럼은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분들, 문의가 필요한 분들은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 재가복지팀(☎ 031-8048-1114)으로 연락을 바란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