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계순 의원 시정질문 통해 “무허가 불법 개사육장 법적 조치 및 직영보호소 설립 강력 요구”

정하영 시장 “직영보호소 진행 검토하고 이에 대해 책임지고 살펴보겠다” 답변

 

관내 유기동물 직영보호소 운영의 가능성이 열렸다. 정하영 시장은 지난 18일 김계순 의원의 시정질문을 통해 “직영보호소 진행을 검토하고 이에 대해 책임지고 살펴보겠다”고 답변했다.

김계순 의원은 지난 18일 최근 발생한 고촌읍 소재 불법 개사육장에서 발견된 동물학대정황에 대해 언급하고, 관내 무허가 불법 개사육장 법적 조치 및 직영 보호소 설립을 강력히 요구했다.

김 의원은 “최근 3년 동안 유기동물 처리 내역 확인 결과, 경기도 전체 유기동물 처리내역이 78,050건이었다. 그 중 경기도 직영 보호소 유기동물 처리내역이 14,056건 경기도 위탁보호소 유기동물 처리내역이 63,994건이었다. 이 중 김포시 유기동물 처리 내역은 1976건”이라며 “이 중 안락사가 47%, 폐사가 9%”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김포시의 최근 3년간 유기동물 처리 내역 중 동물보호소 내에서 생을 마감하는 비율이 약 56%가 넘는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공고기한이 만료되었다는 이유만으로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안락사 진행 여부와 위탁동물보호소의 보호 공간 부족현상 보호소 위치가 경기도 양주시로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점 등 안락사와 폐사율이 높은 이유가 아닐까 한다”고 지적했다.

김계순 의원은 “폐사와 안락사 비율이 높다 보니 학대를 받는 동물을 긴급히 구조해도 위탁 보호소를 믿고 맡길 수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었다. 경기도 내 수원시, 용인시, 고양시, 가평군, 양펴군 등 5개 지자체가 보호소를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 최근 3년 유기동물 처리 현황에서 알 수 있듯 직영으로 운영되는 보호소의 유기동물 처리내역은 경기도 평균에 비해 훨씬 동물보호소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2018년 하남시 감일지구 내 방치 사육된 개 사육장 문제가 언론에 보도된 후 하남시에서 시장이 직접 나서 불법 사육장 현장을 확인하고 신속히 임시 수용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지시했고, 견사들을 수일 내 임시 보호시설로 옮겨 생활할 수 있도록 조치했을 뿐 아니라 민관이 협력해 동물복지를 위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 가능하도록 함은 물론 분양까지 책임질 계획을 발표한 사례가 있었다”며 “이번 무허가 불법 개 사육장에서 구조되어 충북 음성 임시보호소에서 치료받고 있는 100여마리가 향후 안락사가 아닌 반려동물로 입양될 수 있도록 책임있는 행정력을 보여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하영 시장은 “영상을 보고 참혹함을 느꼈다. 상황보고는 받았으나 이토록 심각한 상황인지는 인지하지 못했다. 법적책임 및 안락사 아닌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부분과 직영보호소 진행 검토도 책임지고 살펴보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